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기업·고소득자 실효세율↑…그래도 모자라면 증세"

입력 2017-05-23 08: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문재인 정부 경제 투톱으로 지명이 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고소득자는 세금을 더 내야 하고 대기업들도 법인세를 더 내야 한다고 말을 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의 조세 공약 내용입니다. 일단 이렇게 원칙은 정해졌는데, 야당의 동의와 협조를 얻어내는 작업이 관건입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장하성 정책실장은 21일 청와대에서 임명 직후 기자들에게 "고소득자는 세금을 더 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 후보자도 기자간담회에서 "법인세 실효세율을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세금 감면 혜택이 지나치게 많아 대기업이나 고소득층이 실제 부과된 세율보다 적은 세금을 내고 있다는 겁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조세 공약을 실천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대기업에 대한 비과세나 감면 혜택을 줄이고, 일정 금액 이상의 부동산 임대소득에 대해 더 높은 세금을 매기겠다고 밝혔습니다.

실효세율을 조정했는데도 정책 재원이 부족할 경우, 소득세 최고세율을 높이고, 법인세 최고세율을 노무현 정부 때의 25%로 환원하는 등 직접 증세를 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렇게 하면 재임 기간 5년 동안 법인세 18조 원을 포함해 31조 원가량의 세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다만 실효세율 조정은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지만 직접 증세는 국회에서 법 개정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동의를 얻어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문 대통령, '4대강 감사' 지시…MB정부 정조준? [여당] 신임 지휘부 오늘 취임…'세대교체' 돌입한 검찰 [Talk쏘는 정치] 문 대통령 연설 스타일?…"감성 더했다" [야당] 한국당-국민의당, 집안싸움에 '텃밭'서도 빨간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