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구조하러 온 어선에 "퇴거시켜!"…해경이 찍은 영상 보니

입력 2014-06-18 21:48 수정 2014-06-19 0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사고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해경 123정에서 해경 대원들이 휴대전화로 찍은 영상이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영상 속 세월호는 완전히 옆으로 누워있고 위험을 무릅쓰고 달려가는 어선과 이를 해경이 제지하는 모습 등이 긴박했던 순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그 순간도 해경은 세월호로 가진 않았다는 것입니다.

한윤지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침몰이 시작된 지 한 시간 가량 되자, 배는 옆으로 누운 채 간신히 떠 있습니다.

현장에 도착한 목포 해경 소속 123정에서 촬영한 모습입니다.

급하게 온 어선 두 척이 세월호에 다가가자 123정에서 누군가 소리칩니다.

[어선들은 통제해, 어선들은 퇴거시키라고.]

또 다른 영상에선 경비정의 내부 모습도 보입니다.

갑판에서는 생사의 기로에 선 남학생을 살리기 위한 심폐 소생술이 실시됐고, 덮을 것을 찾는 다급한 목소리도 들립니다.

[옷 있으면 좀 갖다주세요. (너희들도 못 입는 옷 있지. 옷 다 갖고 오라고.)]

헬기에서 줄을 타고 내려오는 특공대원은 경비정에 제대로 착지하지 못하고 바다에 빠져 오히려 힘들어 합니다.

그러는 사이 배는 이제 뱃머리만 남은 채 모습을 감췄습니다.

이를 지켜보던 123정에서 탄식이 나옵니다.

[저기 뱃머리만 남고 다 들어가 버렸네.]

이번에 추가로 공개된 화면은 사고 당일 오전 10시 18분부터 11시 19분 사이 5분 12초 분량의 영상과 사진 58장입니다.

영상이 공개되면서 당시 123정 대원들이 승객들 구조에 더 적극 나서야 했던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됩니다.

해경 측은 이에 대해 "동영상만으로 소극적 구조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고 소용돌이 때문에 어선의 접근을 막았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입수] 해경이 요구한 '비밀 서약서', 내용 확인하니… 위치 표시 설정해 놓고도…진도VTS, 왜 교신 안 했나 제주VTS, 교신 도중 녹음 안 되는 '21번 채널'로 돌렸다 '넘버 1' 도맡은 민간잠수사, 부상도 해경보다 많았다 청해진 로비에 운항규정 '허술 심사'…선장에게 면죄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