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장의 경고' 기억해야…내일 마지막 촛불집회 예고

입력 2017-04-28 09: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매주 광장을 지켜온 시민들이 내일(29일) 마지막으로 촛불집회를 엽니다. 광장의 민심을 잊은 대선 후보들에게 이번 대선을 있게 한 촛불 민심을 다시 한번 전하겠다는 겁니다.

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10월부터 서울 도심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매주 열렸습니다.

모인 누적 참가인원만 1700만 명에 달합니다.

2400여 개 시민단체가 '퇴진행동'이라는 이름으로 연합해 준비해온 건데, 이번 주말 '광장의 경고'라는 주제로 마지막 집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시민의 힘으로 치르게 된 대선이지만, 정작 대통령 후보들이 정권 쟁취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겁니다.

오는 토요일 집회에서 촛불 민심을 대통령 후보들에게 전하고 대선이 끝나면 조직을 해체할 계획입니다.

[안진걸/퇴진행동 공동 대변인 : 민생문제나 노동문제, 재벌 개혁 문제들이 해결되는 방향으로서의 대선이 돼야 한다는 마지막 목소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주최 측은 최저임금을 1만 원으로 올리는 등 대선 후보들에게 구체적인 과제도 제시했습니다.

한편, 시민단체들도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연령 하향, 검찰 개혁 등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발표했습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은 대선 후보들에게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관련기사

시민단체 "기습 사드배치 불법, 새 정부 전 못박기" 반발 [인터뷰] "주민 12명 부상…사드 들어갔다고 끝난 게 아니다" "사과하라" 문재인 회견장에 기습시위 벌인 성소수자들 체포 사법부 관료화 논란…판사들, '전국 법관 대표회의'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