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병대 여군 성추행 의혹' 감찰한다면서 실명 써내라

입력 2015-03-13 09: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해병대 여군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상급 부대가 자체 감찰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조사를 하면서 설문지에 계급과 이름을 적도록 했습니다. 군대 내에서 조사를 익명으로 해도 될까 말까 한데요, 그것도 실명으로 조사를 했다면 제대로 됐을까요?

이어서 정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JTBC 취재진이 입수한 상급 부대의 감찰 설문조사 내용입니다.

대대장이 술을 자주 마시는 거나 유흥업소에 출입하는 것을 목격했는지 또 일일 상황보고 회의에는 매임 참석하는지 등 그동안 모든 부대원이 쉬쉬하던 내용이 설문지에 적혀 있습니다.

문제는 설문지를 제출할 때 계급과 성명을 적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내용을 알고 있어도 아무것도 적지 말라는 압박인 셈입니다.

[제보자 : 원래 해병대에서 뭔가를 밝히고자 하면 무기명 설문을 하거든요. 저는 기명 설문을 근무하면서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대대가 풍비박산 날 수 있는 위기라며 신중하게 작성하라는 취지의 발언을 조사 책임자가 했다는 증언도 이어졌습니다.

설문에 응한 부대원들을 따로 불러 진술서를 쓰게 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사건을 은폐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내부 고발자를 색출하기 위해 간부들의 휴대폰 통화 기록에 대한 조사도 진행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의혹이 잇따르자 해병대사령부가 전격적으로 감찰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부대원들 사이에선 오히려 사령부 감찰에선 더욱 아무 말도 할 수 없을 거란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성폭력을 막겠다며 특단의 대책까지 거론한 국방부의 호언장담이 말 잔치에 그쳐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해병 부대장, 상습 성추행…"여군 숙소 갔다" 주장도 '해병 성추행' 부대, 자정 넘어까지 술판…근무기강 해이 군 성범죄 한 번만 있어도 '강제 전역'…방조자도 처벌한민구 "군 성관련 사고, 패가망신 정도의 처벌 필요"[앵커브리핑] '사나이'…성군기 행동수칙 여군만 고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