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준 가능성 커졌지만…야 '예외적 협조'에 험로 예고

입력 2017-05-29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문 대통령이 직접 양해를 구하고 나서면서 여야의 대치 상황은 일단 한 발 누그러졌습니다. 그러나 총리 인준안은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지만, 야당이 '예외적 협조다'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향후 청문회는 만만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혜원 기자, 일단은 총리 인준안은 시한 내 처리가 될 가능성이 커진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여야가 당초 합의한 시한이 31일, 수요일이었습니다.

민주당에서 원했던 오늘(29일) 본회의 처리는 무산됐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대승적 협조'의 뜻을 밝히면서 오는 31일 본회의 통과 자체는 어렵지 않은 상황이 됐습니다.

[앵커]

오늘이 긴박한 하루가 될거라는 예고가 있었는데 오늘 국회가 돌아간 상황을 간단히 들어볼까요.

[기자]

네, 민주당 지도부는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부터 "야당의 대승적 협조를 구한다"며 자세를 낮췄습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정세균 국회의장,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모인 자리에서도 전 정무수석과 함께 대야 설득 작업을 이어갔는데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의 청문 세부기준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입장이 오후에 바뀐 건데 대통령 입장 표명이 영향을 줬다고 봐야 되겠죠?

[기자]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야당은 국회의 세부기준안을 마련하는 것과는 별개로 문 대통령이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요구해왔습니다.

오늘 오후에 문 대통령의 수석보좌관 회의에서의 발언이 전해지면서 각 당이 의원총회를 소집했는데요.

국민의당은 대통령의 발언을 "유감 표명으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면서도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바른정당은 "안정적인 정부 운영을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인준 절차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다만 인준 절차에 응하겠다는 뜻일 뿐, 표결에서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뜻은 아니라고 내용도 덧붙였습니다.

[앵커]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수용 불가입장인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대통령이 스스로 내건 원칙에 대해 '상황이 불가피하니 양해해달라'는 발언을 수용할 수 없고, 따라서 총리 인준이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여론이 좋다고 해서 몰아간다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발언도 덧붙였습니다.

[앵커]

총리 인준과는 별개로, 다른 후보자들은 문 대통령의 '5대 원칙'을 바탕으로 검증하겠다는 게 야당 입장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총리 인준의 경우에는 국회 줄다리기가 이어지면 국정공백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번에만' 예외적으로 인준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건데요.

다른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기존의 '5대 원칙'을 바탕으로 청문 절차에 임하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특히 한국당의 경우, 역시 위장전입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강경화,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 지명 철회까지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향후 이어질 청문회에서는 여야 대치 상황이 더욱 격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관련기사

여야 4당, 이낙연 총리 인준 협상 난항…청와대 '곤혹' 야당 "대통령 직접 나서야" 완강…오늘 의총서 결론 여당, 이낙연 총리 인준 '여론전'…사실상 오늘 결정 당·청, 야권에 '인준' 설득…'민심 지렛대' 여론전도 이낙연 인준 난항…여 "야, 대통령 뜻 대승적 수용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