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안위 "생활밀착 제품엔 모나자이트 사용 원천 금지"

입력 2018-11-22 20:40 수정 2018-11-22 22: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으로 침대나 생리대, 마스크처럼 몸에 밀착해서 쓰는 생활용품에는 모나자이트 같은 방사성 물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동안 음이온이 나온다며 이런 물질들을 무분별하게 써왔는데, 방사능 피해가 더 크다는 걱정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뒤늦게 규정을 바꿨습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침대와 수입라텍스, 마스크와 생리대.

우리 주변 수많은 제품들 위에 놓인 라돈측정기는 높은 수치를 표시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먼저 이런 물품을 찾아 규제한게 아니라 시민사회에서 문제를 제기하면 사후에 평가를 했습니다.

그나마 모든 제품에 유해판정이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연간 방사선 피폭량이 1mSv를 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는 기준을 고수해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과 시민단체들은 생활용품에는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가 천명한 알라라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요구해왔습니다.

X-ray와 같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불필요한 방사선 피폭 가능성은 아예 차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도 결국 오늘(22일) 대책을 내놨습니다.

앞으로 생활밀착형 제품에 모나자이트와 토르말린 등 방사성 원료물질을 사용할 수 없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또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음이온'을 앞세워 광고하는 것도 금지됩니다.

라텍스 등 해외 구입 제품도 직접 찾아가 방사선을 측정해줄 방침입니다.

또 지금까지는 원료물질 수입업체만 지던 신고의무를 가공업체로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영상취재 : 김태헌)

관련기사

"'라돈침대' 재발 막는다"…생활제품에 '방사성 원료' 금지 '라돈 기준초과' 까사미아 매트 소비자도 억대 손해배상 소송 모나자이트 썼는데 안전?…"제품 정보-측정결과 공개를" 베개 등 3개 제품 '피폭량 초과'…원안위 수거명령 대진침대 사태 '모나자이트' 쓰인 생리대…왜 라돈 안 나왔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