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금체납 이어 거짓해명 논란까지…강경화 "죄송하다"

입력 2017-05-29 20:38 수정 2017-06-05 16: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역시 세금체납에 이어서 거짓 해명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강 후보자는 물의를 빚어 죄송하다고 사과했지만 야권은 강 후보자의 지명철회까지 요구하고 있어서 인준 과정은 난항을 겪을 걸로 보입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장관 중 가장 먼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를 지명했습니다.

오는 6월 말 한미정상회담을 시작으로 G20 정상회의 등 주요 외교일정이 줄줄이 예정된 데다, 사드 배치와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 등 외교현안이 산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 대통령의 뜻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각종 의혹 제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현옥/청와대 인사수석 (지난 21일) : (강 후보자) 장녀가 미국에서 1년간 고등학교를 다니다 이화여고에 전학했는데 1년간 친척집에 주소지를 두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명과 달리 이 곳이 이학교 교장이 전세권자로 설정된 집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거짓 해명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후보자 : (은사가 소개해 준거라) 그 주소지에 누가 사는지 소유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여러 물의를 빚게 돼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또 해외 출장 중에 청와대 검증이 진행돼 사실관계가 잘못 전달됐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국회 청문회 일정조차 잡히지 않아, 외교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4당, 이낙연 총리 인준 협상 난항…청와대 '곤혹' 야당 "대통령 직접 나서야" 완강…오늘 의총서 결론 청문보고서에 달린 향후 정국…국민의당·바른정당 주목 잇단 위장전입 논란에 청와대 '사과'…야당, 즉각 반발 "자료 제출 불성실" 총리 인준 불가론 꺼낸 자유한국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