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경제 재가동에…"백악관 기준 충족한 주, 한 곳도 없어"

입력 2020-05-07 2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금씩 경제활동을 다시 시작하는 걸 놓고 우려와 논란이 이어지는 미국에서 90%에 가까운 대부분의 주가 이번 주말까지 부분적으로라도 문을 엽니다. 하지만 백악관의 재개방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지역은 한 곳도 없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워싱턴으로 가보겠습니다.

임종주 특파원, 우선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의 코로나19 TF 축소 방침을 하루 만에 뒤집었죠.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그만큼 크다는 뜻이겠죠?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곳 백악관 행사에서 코로나19 TF를 일단 무기한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계별 축소와 해체 방침을 하루 만에 바꾼 것입니다.

나아가 인원도 충원하겠다고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말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코로나19 TF에 몇 명을 보강할 거예요. 미국을 다시 열어야 하고 개방도 더 할 거예요. 사람들이 그것을 원하고 있잖습니까?]

트럼프 대통령은 "TF 인기가 그렇게 좋은지 몰랐다"고 그 이유를 댔지만, 경제활동 재개로 방침을 전환한 이후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그만큼 커진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앵커]

대부분 지역이 경제활동을 다시 시작할 거라고 하는데, 그 기준을 다 채운 곳이 한 곳도 없다는 건 무슨 내용입니까?

[기자]

이번 주말까지 부분적으로라도 경제활동을 재개하는 곳이 최소 43개 주에 이를 것이라고 미국 언론들이 전했습니다.

전체 50개 주의 90%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안전한 개방을 위한 백악관 지침을 모두 충족하는 곳은 한 곳도 없다고 존스홉킨스대 보건안전센터의 연구원이 의회에서 증언했습니다.

일부 지역만 "최소 2주간 신규 확진자 감소"라는 기준을 맞췄을 뿐 추적이나 진단 역량, 치료 체계 확보 등의 기준을 다 채운 곳은 한 곳도 없다는 것입니다.

[앵커]

그렇다 보니까, 뉴욕 주지사가 곧바로 "실수하는 거"라고 일침을 놨군요?

[기자]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언론 브리핑에서 감염률이 증가하고 있는데도 규제를 푸는 주들이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쿠오모 주지사의 말입니다.

[앤드루 쿠오모/미국 뉴욕주지사 : 아직 (감염이) 증가하는데 문을 여는 주들이 있잖아요. 그건 실수하는 거예요.]

쿠오모 주지사는 경제활동 재개는 감정이나 정치가 아닌 사실과 자료, 또 수치에 기반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이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미, 부분적 경제 재개…뉴욕주지사 "준비 미흡해 위험성 커" '3시간 만에 10조원' 코로나19 백신 기부금…미국은 불참 "항체 생겼다"는 마돈나…뉴욕서 '위험한 파티' 논란 "뉴욕, 참담한 상황"…'코로나 전쟁' 최전선 한인 의료진 미, 코로나 치료 '렘데시비르' 긴급사용 승인…한국도 수입 채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