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퇴직금 못 받는데 45억 수령…교비 끌어다 개인적 기부도

입력 2018-09-06 21:02 수정 2018-09-07 02:48

서울국제학교 감사보고서·고발장 속 '혐의'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국제학교 감사보고서·고발장 속 '혐의'들

[앵커]

김형식 서울국제학교 이사장이 횡령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6일)은 JTBC가 입수한 경기도교육청의 감사 보고서와 경찰 고발장 내용을 보도해 드리겠습니다. 김 이사장은 퇴직금을 받을 수 없는데도 45억 원에 달하는 퇴직금을 수령하는가 하면, 자신의 이름으로 대학에 거액의 기부금을 내면서 학교 돈을 끌어다 쓰기도 했습니다.

먼저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형식 서울국제학교 이사장은 2011년 6월과 2015년 3월에 5억 원씩 모두 10억 원을 건국대에 기부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의 감사 결과 이 돈은 서울국제학교의 교비였습니다.

사립학교법상 학교의 교비는 교육용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의 교육에 써야 할 돈이 밖에 기부된 것은 이뿐이 아닙니다.

서울국제장학재단에 11억 원, 한국모금가협회에는 1억 원이 기부됐습니다.

이 중에는 자신의 개인 이름으로 기부한 것도 있었습니다.

[건국대 관계자 : 2011년의 (기부자 이름이) 개인이고, 2015년이 법인이네요. (2011년 개인은 김형식 씨 이름으로?) 그렇죠, 네.]

교육청은 김 이사장이 사립학교법을 위반한 동시에 본인의 명예를 위해 학교 돈을 횡령한 혐의도 있다고 보고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김 이사장이 그동안 45억여 원의 퇴직금을 받은 사실도 교육청의 고발장에 담겼습니다.

근로자가 아니어서 퇴직금 지급 대상이 아닌 김 이사장이 정상 퇴직금의 몇 배에 달하는 큰돈을 받았다는 겁니다.

교육청은 퇴직금 45억여 원 등을 학교 교비로 환수하고, 외국인학교 운영 자격이 있는 사람이 학교를 경영하라고 시정 요구도 했습니다.

이에대해 학교 측은 수사 진행 중이라 입장을 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교육·학비 학교 맘대로…외국인학교 '사실상 치외법권' '200억 횡령 혐의'…서울국제학교 김형식 이사장 수사 '비자금 의혹'에 대법, "문제 없다" 해명…검찰 재반박 느슨한 규제 틈새로 반복되는 비리…외국인학교는 '치외법권'? 양승태 행정처, 전국 법원 공보비 받아 비자금 조성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