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거리로 나온 bhc 점주들…본사에 "원가공개·갑질중단"

입력 2018-05-23 10:47

가맹점 협의회 꾸려 '단체 대응' 본격화…"배달 앱 16.1% 공제" 지적도

bhc 본사 "협의회 구성 환영…식자재 면밀히 합리적으로 공급하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가맹점 협의회 꾸려 '단체 대응' 본격화…"배달 앱 16.1% 공제" 지적도

bhc 본사 "협의회 구성 환영…식자재 면밀히 합리적으로 공급하겠다"

거리로 나온 bhc 점주들…본사에 "원가공개·갑질중단"

치킨 업계 2위 업체 bhc 소속 점주들이 본사에 납품 원가 공개와 갑질 중단 등을 요구하며 23일 거리로 나섰다.

bhc 점주들로 이뤄진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는 이날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설립 총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외국계 사모펀드에서 운영하는 bhc 본사는 최근 몇 년간 전례가 없는 업계 최고의 성장을 달성했다"며 "우리가 문제를 제기하는 점은 이것이 '그들만의 잔치'로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점주들은 "업계 상위 3개사 중 bhc의 영업이익률은 나머지 2개사보다 3배 이상 높지만, 가맹점은 극심한 수익성 악화로 소비자에 대해 진정성 있는 서비스를 할 수 없게 됐다"며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가가 경쟁사보다 비정상적으로 높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본사에 ▲ 가맹점에 공급하는 주요 품목의 공급원가 인하 ▲ 주요 공급품 원가 내역과 품목별 마진율 공개 ▲ 가맹점에서 걷은 광고비·가공비 등 부당이익 내역 공개와 반환 ▲ 부당 갑질 중단 ▲ 외국계 사모펀드가 회수한 자금 내역 공개 ▲ 주요 임직원에 대한 주식공여와 배당 내역 공개 ▲ 가맹점 협의회 공식 인정 등을 요구했다.

점주들은 "우리는 판매 가격을 올리거나, 배달대행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본사에 요구한 것은 공급 가격 인하와 판매 촉진 명목의 비용을 줄여달라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bhc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점포환경개선 비용을 과도하게 떠넘기는 '갑질'을 했다"며 과징금 1억4천800만원을 부과한 것에 대해서도 재조사를 요구했다.

가맹점 협의회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움직이던 bhc 점주들이 처음으로 단체를 꾸려 본사에 한목소리를 낸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bhc 전국 점주 1천400여 명 중 절반 이상이 참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에선 일선 점주들이 경기 불황과 신종 '배달 앱' 등장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한 점주는 "매출을 늘리기 위해 하루도 쉬면 안 된다는 문자 메시지가 본사 관계자로부터 쉴 새 없이 날아온다"며 "이 메시지에는 프로그램을 통해 제시간에 가게를 오픈하는지도 체크하고 있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가맹점 사장들의 고충을 들어보겠다며 열린 간담회에서는 대표이사가 질문을 받지 않고 중도에 퇴장하는 웃지 못할 일이 각 지역에서 되풀이됐다"고 비난했다.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배달 앱'에 대한 불만도 터져 나왔다. 배달 앱에 내야 하는 수수료를 가맹점주들이 떠안다 보니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한 점주는 "가맹점들은 자체 판촉활동으로 치킨 쿠폰을 발행하고 있어 마리당 1천원 이상을 미리 공제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A 배달 앱은 주문 수수료 12.5%와 외부결제 수수료 3.6%를 합쳐 16.1%를 공제한 채 가맹점에 입금된다"며 "1만5천원짜리 프라이드치킨 한 마리당 3천400원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각종 배달 앱 판촉활동 참여 여부는 가맹점 선택사항이라지만 치킨 배달 상자에 배달 앱을 이용하면 2천원을 할인해준다는 문구가 '떡'하니 박혀 있어 동참하지 않을 수 없는 구조"라고 덧붙였다.

진정호 가맹점 협의회 임시 협의의장은 "본사와 점주 사이에 진정 어린 상생 구조를 협의해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와 좋은 품질의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bhc를 소유한) 해외 사모펀드의 경영 실태를 알리고 앞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보호되는 계기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hc 본사는 이 같은 점주들의 움직임에 대해 "가맹점 점주 협의회 구성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환영한다"며 "시장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서로를 이해하고 의지해 한 단계 성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더욱더 진솔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점주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bhc 신선육은 계육 시장 시세를 반영해 매일 유동적인 금액으로 가맹점에 공급되고 있다"며 "산지 유통 과정과 브랜드 노하우를 반영한 염지·절단 등의 과정을 통해 공급되는 것으로, 이를 타사와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맞받아쳤다.

또 본사가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는 부분에는 "가맹본부의 수익은 투명 경영과 효율적인 시스템 경영의 결과"라며 "원가와 이익을 문제 삼은 가맹점의 일방적인 단체 행동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식자재는 인터넷 최저가를 주기적으로 파악해 시장 가격과 비교해 경쟁력 있는 금액으로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며 "원가 인하 요청은 가맹점의 정당한 권리라고 생각하며 식자재를 면밀히 합리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진 일가, 회사 경비인력 집에서 부렸다"…경찰 내사 대한항공 협력사 창고서 '밀수 의심' 그림 등 수십 박스 찾아 두 딸 이어 이명희도 '포토 라인'에…경찰, 28일 소환 통보 '갑질' 이명희 이사장 28일 경찰소환…피해자 10여명 확보 수상한 대물림 막는다…기업 50곳 '현미경식 세무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