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자에 구체적 도청 지시"…KBS 기협, 중간조사 발표

입력 2017-09-13 08: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방송 장악에 나섰다는 정황, 앞서도 보셨지만 이런 가운데 KBS와 MBC 노조의 총파업은 오늘(13일)로 열흘 째를 맞았습니다. 최근 검찰이 다시 수사를 하고 있는 2011년 당시 KBS의 민주당 도청사건과 관련해 KBS 기자협회가 진상조사 중간 결과를 내놨는데요. 취재기자에게 구체적인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2011년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은 KBS 수신료 인상을 논의한 민주당의 비공개회의 내용을 KBS 기자가 몰래 녹음했다는 의혹에서 시작됐습니다.

당시 보도본부장은 현재 고대영 KBS 사장이었습니다.

지난 6월부터 진상을 조사해온 KBS 기자협회는 도청 당사자로 지목된 장모 기자에게 구체적인 취재 지시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정필모/KBS 기자협회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 중견 기자가 3년 차 막내 기자한테 '녹음이라도 하든가 아니면 녹취가 가능하면 하라고 했다'는 이런 얘기를 본인이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다만 이 중견기자가 윗선의 지시를 전달한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녹취 지시와 관련해 KBS 사측은 기자가 도청했다는 의혹은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당시 민주당 회의가 공개회의로 시작됐고 회의 시작 때 카메라 촬영을 시도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없다고도 했습니다.

KBS 기자협회는 추가 조사를 진행한 뒤 2주 안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KBS·MBC 동시파업 9일째…'민주당 도청' 중간조사 발표 민주당, 한국당 '언론국조' 요구에 "전 정부 9년 국조하자" 역공 우원식 "전 정부 불법·부정 포함한 언론국조면 받을 의향 있다" 한국당 '방송장악 국정조사' 명분 복귀…마찰 불가피 방문진 유의선 이사 "오늘 사퇴"…MBC 이사진 재편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