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또 체면만 구긴 추미애…반대 여론에 영수회담 철회

입력 2016-11-15 0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헌정 사상 처음으로 이뤄질 현직 대통령 검찰 수사. 내일(16일)로 예상이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를 앞두고 어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전격 제안했던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 청와대가 즉각 받아들이면서 오늘 열릴 예정이었는데, 어젯밤 결국 추미애 대표가 결정을 뒤집었습니다. 제안이 나왔을 때부터, 추 대표 단독 결정에 대한 당내 비판, 또 다른 야당들의 반발이 컸었고요. 어제 저녁 의원 총회와 최고위가 잇따라 열려 철회 결정이 났는데요. 번복에 대한 부담감보다 영수 회담을 하고 나서의 상황에 대한 우려가 더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잠시 뒤에 이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저희가 단독으로 취재한 소식도 준비돼있습니다. 검찰이 확보한 정호성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에서 나온 청와대 문서 내용인데요. 언론과 검찰 수사에 대응하는 방법, 특히 증거 인멸 방법까지 담고 있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서 민정수석실이 만든 것으로 의심을 하고 있는데, 대통령 조사를 앞두고 주목해야할 부분입니다. 이른바 청와대 대응시나리오, 잠시 뒤에 자세히 보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열리지 않게 된 영수회담 소식부터 정리해드릴까요.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 아침 돌연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제안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청와대는 곧바로 제안을 수용했고 오늘 오후 3시로 시간까지 잡혔습니다.

하지만 의원총회가 열리자 당내 반대 여론이 쏟아졌습니다.

추 대표가 영수회담을 결정하면서 최고위나 의원총회 등 의견수렴 과정을 충분히 거치지 않았고 야 3당 간 공조 전선에 균열을 낼 수 있다는 반론도 나왔습니다.

민주당이 그동안 박 대통령의 2선 퇴진만 주장하다 촛불집회 때 강경한 민심을 확인하고 갑자기 주도권을 쥐겠다는 게 생뚱맞다는 노골적인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반대 여론이 압도적으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자, 결국 추 대표가 결정을 뒤집었습니다.

[추미애 대표/더불어민주당 : (영수)회담은 철회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고, 그래서 그 뜻을 존중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반대는 물론 100만명이 모인 촛불집회를 주도한 시민사회단체의 영수회담 반대 여론도 부담이 됐던 것으로 보입니다.

추 대표는 취임 직후인 지난 9월 전두환 전 대통령을 방문하려는 계획을 세웠다가 반대 여론에 밀려 철회한 데 이어 다시 체면을 구기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추미애 영수회담 성사 파장…야3 공조 균열 청와대까지 들린 촛불 함성…박 대통령, 관저서 '숙고' 청와대 턱밑까지 '촛불 시민'…"국민 뜻 무겁게 느껴" 촛불 후 한층 강경해진 야권 '목소리'…퇴진 요구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