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구성 협상 결렬…민주, 저녁 표결 나설듯

입력 2020-06-15 12:00 수정 2020-06-15 13:29

김태년 "전 상임위원장 선출 요청" 주호영 "일당 독재 문 열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태년 "전 상임위원장 선출 요청" 주호영 "일당 독재 문 열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5일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한 막판 협상에 나섰지만 결렬됐다.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비공개 회동을 가졌지만 핵심 쟁점인 법사위원장 배분 문제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날 오후 6시 예정된 본회의에서 단독으로라도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겠다는 방침이다.

통합당은 강행 처리에 반발해 본회의에 불참할 가능성이 크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박 의장에게 전 상임위원장을 다 선출해야 한다고 말했고 범위는 의장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이 일당 독재의 문을 열어 젖히려 한다"며 "상임위 강제 배정과 일방적 위원장 선임은 두고두고 부끄러운 헌정사로 남을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박 의장의 최종 결단이 중요해진 가운데 범여권과 통합당의 초선 의원들은 이날 오전 박 의장을 각각 방문했다.

민주당 등 범여권 초선 10여명은 이날 반드시 상임위 구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청했고, 통합당 초선 10여명은 여당의 단독 원 구성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박 의장은 "양쪽을 다 만족시킬만한 안은 없다. 선택만 남았다"며 "지난 12일 국민들께 오늘은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약속을 했다. (처리) 범위에 대해선 좀 더 고민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이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슈IN] 김현아 "김종인, 불필요한 형식 파괴…회의 실무자들 당황할 정도" [맞장토론] 원구성 시한까지 상임위 '신경전'…막판 담판 지을까? 21대 국회 첫날부터 '반쪽' 출발…통합당, 항의 후 퇴장 20대 국회, '헌정사상 최악' 오명 안고 역사 속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