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빛 4호기, 방호벽서 22개 구멍…환경단체 "원전 노후 문제"

입력 2018-09-03 20:46 수정 2018-09-03 2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 4호기' 원자로를 보호하는 '방호벽'에서 구멍이 또 발견됐습니다. 이 원전은 '증기 발생기'에서 망치가 나오기도 했고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방호벽 구멍은 흔히 원전의 골다공증이라고들 얘기하는데 이번에 발견된 구멍은 크기도 꽤 컸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증기발생기에서 망치 등 이물질이 발견돼 부실공사 논란을 빚었던 전남 영광의 한빛 4호기입니다.

조사 결과, 원자로를 보호하는 격납시설의 6mm 철판 방호막 120곳이 부식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철판 방호막 바로 바깥쪽 콘크리트 방호벽 속에도 구멍이 22개나 나 있었습니다.

보강재를 사용한 공법 때문에 콘크리트를 부어도 채워지지 않은 곳이 생긴 것입니다.

깊이 20cm에 둘레가 60m에 이르는 거대한 구멍도 있었습니다.

격납시설의 절반만 조사했는데 이 정도라 전체를 다 조사하면 구멍은 훨씬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만희/한수원 차장 : 건설 당시 매설판 보강재를 사용하여 시공하는 방법으로 인해 공극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이 공법을 사용한 원전은 한빛3·4호기 밖에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은 공법의 문제가 아니라 부실공사와 원전 노후화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양이원영/환경연합 사무처장 : 조사 자체가 방법에서부터 문제가 있어 사실상 전면조사가 아니고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한수원은 이미 발견된 구멍에 대해 보수를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도 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황선미)

관련기사

남동공단 화재 현장 감식…유족 "부실한 안전설비 탓" 가산동 '땅꺼짐' 인근 추가 균열…"열흘 전부터 이상징후" 식료품 가게서, 감귤 농장서…화재 사고로 얼룩진 주말 이번엔 상하차 작업 중에…택배 물류센터서 잇단 사망 사고 고리원전 4호기 밸브 오일 누설…발전 출력 감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