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살 의경 몸에 멍 자국 선명"…경찰은 구타 의혹 부인

입력 2017-07-25 22:04 수정 2017-07-26 03:01

유족 측, 부검감정서 공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족 측, 부검감정서 공개

[앵커]

지난 5월에 김포공항경찰대 소속 박모 일경이 전입 3개월 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당시 유족들은 부대 내 가혹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경찰은 이를 부인해왔습니다. 그런데 오늘(25일) 유족 측이 공개한 박 일경의 부검감정서에는 신체 곳곳에 선명한 멍자국이 있었습니다.

김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포공항경찰대 소속 박모 일경이 화장실에서 목을 맨 채 발견된 건 지난 5월 13일입니다.

곧바로 병원에 옮겼지만 같은달 25일, 박 일경은 결국 숨졌습니다.

어학특기자로 해당 부대에 전입한 지 3개월 만이었습니다.

유족은 박 일경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배경에 가혹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경찰 측은 "자체 조사 결과 구타나 가혹행위는 발견된 게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오늘 유족 측이 공개한 박 일경 부검 감정서입니다.

박 일경 허벅지에 11cm 길이의 선명한 자국이 있습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 멍이 길고 얇은 막대기 모양으로 나있었던 것으로 볼 때 둔기를 사용한 구타가 있었을 것으로 강하게 추정됩니다.]

부검감정서에는 신체에 손상이 가해진 시점이 사망 이전이라고 명시했습니다.

[김대희/인천성모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사망 시점 이전에 둔기에 의해서 물리력이 작용을 했고 그 결과 근육층과 피하지방층에 둔상에 의한 손상이 이미 나 있었던 거죠. 그런 것들이 부검감정서에 분명히 명기돼 있었음에도…]

유족 측은 경찰이 사건을 의도적으로 축소, 은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찰은 멍자국이 있었던 건 인정하지만, 생성 시점은 단정하기 어렵다며 구타가 없었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관련기사

'육군 22사단'에서 또…일병, 가혹행위에 병원서 투신 "월급 돌려달라" 구타로 숨진 병사 부모 또 울린 국방부 "사건 축소에만 급급"…군, 22사단 일병 자살 대응 논란 군인권센터 "김포공항경찰대 의경 시신서 상습구타 흔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