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협상도 멈춰선 '4+1 선거법'…'석패율제' 장기 대치

입력 2019-12-20 20:36 수정 2019-12-20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협의체의 선거법 협상이 늘어지고 있습니다. '아깝게 진 사람을 구제한다'는 뜻의 석패율제를 놓고 서로 물러서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민주당은 오늘(20일)도 "어떻게 수정하든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석패율제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확고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이해관계나 입장을 앞세우다가 국민 눈높이에 못 미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야 4당도 단호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더 이상 조정할 게 없다고 했고,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은 민주당의 소인배 정치를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냈습니다.

민주당을 제외한 야 4당이 이틀 전 석패율을 포함한 합의안을 내놓은 이후 거의 같은 말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여당과 야 4당 사이엔 오늘 어떤 접촉도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석패율 의석수를 최소 3석으로 줄이자거나, 중진 구하기 논란을 막기 위해 청년과 여성, 신인에게만 석패율을 적용하자는 대안이 나왔지만 논의조차 되지 못했습니다.

오늘 오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오늘은 소강상태가 예상된다'고 밝히면서, 여당의 뜻을 분명히 드러냈습니다.

지난 10일 한국당을 빼고 4+1 연대만으로 예산안을 처리했을 때만 해도, 선거제 처리도 탄력을 받을 거란 예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젠 올해 안에 처리하기가 힘들어졌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 영상그래픽 : 김지혜)

관련기사

4+1도 '원포인트 국회' 이견…심상정 "선거법·민생법안 일괄처리" 여 "공수처법 먼저 처리"…야, '총리 인준' 연계 시사 여야 4+1 협상 난항…갈수록 꼬이는 선거법 공방 민주당, '석패율제' 거부…'4+1' 협의체 선거법 합의 불발 4+1 협의체 가른 '석패율제-이중등록제'…각 셈법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