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미국 위안부 사과촉구법, 일본 향한 경고"

입력 2014-01-17 14: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 "미국 위안부 사과촉구법, 일본 향한 경고"


새누리당은 미국이 위안부 동원에 대한 일본의 사과를 촉구하는 이른바 '위안부 사과촉구법'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 "군국주의를 앞세워 인권을 유린하고도 참회하지 않는 일본정부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경고"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논평을 통해 "미국 정부가 '일제의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해 일본이 사과하도록, 미 국무장관이 독려해야 한다'는 내용의 '위안부법'을 통과시켰다"며 "대한민국을 비롯한 주변국과 화합하기보다 갈등과 대립을 극대화 시키고, 점점 강해지는 아베 정권의 우경화에 대한 전 세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이어 "자신의 잘못 하나 반성할 줄 모르는 전범국가는 국제평화 문제를 다루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될 수 없다"며 "세계 인식과 거꾸로 가는 일본정부의 행태는 국제사회에서 입지만 좁아진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기현 정책위의장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 참석해 "이번 법안의 내용은 미국 국무부 장관으로 하여금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한 일본 정부의 시인 및 사과를 요구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라며 "위안부 문제가 미국연방 법률에 정식으로 포함됐다는 사실을 크게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더 이상 망신을 당하기 전에 역사 앞에 지은 죄를 참회하면서 위안부 할머니들께 진심어린 사죄를 하고 그에 합당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인권위원회 위원장인 이한성 의원 역시 "2007년 결의안을 주도한 마이크 혼다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 미 연방 하원의원이 이 법안을 통과시킨 쾌거를 이룬 분"이라며 "일본계 미국 정치인으로서 온갖 회유와 정치적 위협을 무릅쓰고 진실과 양심을 지키기 위해 용기 있는 정치를 추진해온 마이크 혼다 의원에게 큰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A급 전범을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총리를 비롯한 정치계 인사들이 줄줄이 참배를 강행하는 상황에서 감히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을 넘보는 것은 매우 주제 넘는 일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