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교조 국정 교과서 반대 시국선언…정부 "징계할 것"

입력 2015-10-29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시국선언을 했습니다. 2만 명이 넘는 교사들이 참여했는데요. 정부는 전교조 간부뿐 아니라 참여한 교사들도 징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박옥주 수석부위원장/전교조 :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거짓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칠 수 없다.]

시국선언에는 전국 3900여 개 학교에서 2만 13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참여교사의 이름과 소속 학교 명단까지 공개됐습니다.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교사들도 다수 참여했다고 전교조 측은 설명했습니다.

전교조는 앞으로 국정화 강행 시 연가투쟁과 대안교재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시국선언을 주도한 전교조 간부들을 검찰에 고발하고 선언문에 이름을 올린 교사들에 대한 징계를 각 시도교육청에 요청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지난 2009년 전교조의 시국선언 때도 참여 교사들을 징계하고 간부 88명은 해임 등 중징계를 내린 바 있습니다.

당시 징계에 불복한 교사들이 낸 소송은 대법원에서 최종 패소했습니다.

또 징계를 유보한 교육감들이 기소되는 등 후폭풍이 거셌습니다.

이번엔 중도 성향의 좋은교사운동 교사들이 먼저 성명을 발표한 바 있어 전교조만 징계할 경우 형평성 논란도 일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전교조, '국정화 교과서' 반대 집회…정부 "엄중조치" 서울대 교수 382명, '국정화 철회' 요구 "시대에 역행" 전국역사학대회서도 '공동성명' 준비…서울대 "곤란" [단독 인터뷰] 최광식 전 장관이 지적한 '국정화' 문제점 '국정화 반대' 촛불집회…시민단체 등 2000여 명 모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