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스쿠니 신사 100명 집단 참배…'사죄' 쏙 뺀 아베 연설

입력 2015-04-22 22: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의 의원과 각료 등 백여 명이 오늘(22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집단 참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는 아시아 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참석해 과거의 전쟁을 반성한다면서도 사죄의 뜻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정헌 도쿄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정치인들이 줄지어 야스쿠니에 들어섭니다.

초당파 의원연맹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100여명입니다.

어제 공물을 바쳐 간접 참배한 아베 총리에 이어 보란듯이 A급 전범 추모에 나선 겁니다.

[오츠지 히데마사/전 참의원 부의장 : (야스쿠니) 영령들은 오로지 나라를 위해, 나라를 생각하며 순국했습니다.]

아베 내각 관료들도 잇따라 야스쿠니를 찾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시아 아프리카 정상회의 연설에서 아베 총리는 침략과 사죄라는 표현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일본은 과거 전쟁을 깊이 반성하고 (평화의) 원칙들을 지켜나갈 것입니다.]

종전 70주년 담화에서도 이들 표현을 생략하고 두루뭉수리로 넘어가려는 게 아베의 속셈입니다.

하지만 일본 언론들은 과거사를 어물쩍 부정하려는 아베 총리의 행태를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보수 성향의 요미우리 신문까지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옛 일본군의 행동이 침략이란 건 부정할 수 없다'며 이를 명확히 인정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미 연방의원들, 아베 연설할 장소서 "과거 직시하라" 일본 국회의원, 야스쿠니 집단참배…아베 공물 봉납 아베 "전후 70년 담화에 침략·사죄 문구 담지 않겠다" 하루키 "상대국이 됐다 할 때까지 사죄"…아베에 일침 NYT "아베 총리, 2차 대전 범죄 인정하고 사과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