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정윤회 청와대 국정개입 의혹' 대검 '반부패부'가 사령탑

입력 2014-12-01 15:47

문건 진위 여부는 형사1부, 문건 유출 경위는 특수부 투트랙 수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건 진위 여부는 형사1부, 문건 유출 경위는 특수부 투트랙 수사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불리는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 사건 수사와 관련, 검찰은 이번 사건을 대검찰청 반부패부를 중심으로 문건의 진위여부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가, 문건 유출 경위는 특수부에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1일 검찰 등에 따르면 대검 반부패부는 이재만 총무비서관·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8명이 세계일보 사장과 편집국장 등 6명을 출판물에의한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의 수사를 총괄 지휘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검찰 내부에서는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 보도에 따른 명예훼손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하는 대신,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문건 유출 의혹은 특수부에 배당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뇌부는 문건 유출 사건의 경우 청와대가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고 사안의 파장을 감안해 특수수사를 전담하는 특수부에 별도의 수사를 진행키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오후 사건 배당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고소장 검토를 시작으로 조만간 구체적인 수사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28일 세계일보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작성한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입수, 정씨의 국정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이 문건에는 정씨가 청와대 핵심 비서관 3인방을 비롯한 청와대 내외부 인사 10명과 서울에서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청와대 내부 동향을 보고받는 등 국정에 개입한 의혹이 전언(傳言) 형식으로 담겨 있다.

특히 모임 참석자들을 중국 후한 말 전횡을 일삼은 환관을 일컫는 '십상시(十常侍)'로 지칭하며, 정씨가 사설정보지('찌라시')를 통해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설 등을 퍼뜨리라고 지시했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청와대는 문건의 진위 논란이 일자 "시중의 근거 없는 풍설을 모은 이른바 '찌라시'에 불과한 것"이라고 일축하며 세계일보를 상대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청와대 내부 직원에 의해 문건이 유출된 것으로 의심하고 문건 작성자인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전 행정관인 박모 경정을 공공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의 형사1부는 '박지만씨가 지난해 말 정체불명의 사내로부터 미행을 당했으며, 미행을 지시한 이는 바로 정윤회'라는 시사저널 보도로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정윤회씨가 고소한 사건을 수사 중이다.

또 정씨와 박 대통령의 사생활 의혹을 보도한 가토 다쓰야(加藤達也·48) 전 일본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비선라인 '만만회'의 청와대 인사개입 의혹 등을 제기한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을 각각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바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정윤회 문건 논란' 수사 핵심은 '실체와 유출 경위' 정윤회 "하나라도 잘못 있으면 감방 갈 것" 의혹 부인 문희상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특검·국조 감행해야" 김무성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 국정 걸림돌 돼선 안 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