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 지지율 고공행진…대선 출마설 계속 '보글보글'

입력 2014-11-05 20:19 수정 2014-11-05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기문 총장이 정치권의 움직임에 이렇게 선을 긋고 나서긴 했는데요. 그렇다면 대선 출마설이 완전히 가라앉을 수 있을까요?

쉽지는 않을 것 같다는 게 안의근 기자의 취재 결과입니다.

[기자]

'유엔본부 38층'.

반기문 총장의 활동을 담은 책입니다.

반 총장을 7년간 수행한 측근이 지난 5월 펴냈습니다.

그러나 일반 서점에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나남출판사 관계자 : 저자께서 난색을 표명하면서 반 총장께서 배포를 좀 중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측근을 통해 업적을 홍보하려는 게 아니냐는 시선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반 총장이 그만큼 국내 여론에 민감하다는 방증입니다.

반 총장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성완종 전 의원은 "일단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2016년 9월이면 다음 유엔 사무총장이 선출되기 때문에 설령 대선을 준비하더라도 그때부터 하면 된다"며 여운을 남겼습니다.

여론조사에서 고공 행진을 하는 반 총장을 국내 정치권이 가만 놔둘지도 의문입니다.

반 총장 역시 국내 정치와 선을 그으면서도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지는 않았습니다.

[김만흠/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 반기문 총장이 여야 후보 어느 쪽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때인가 반기문 총장은 대권후보로서 거론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미 불붙은 대선 출마설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관련기사

반기문 총장 "대망론 아는 바 없다"…서둘러 입장 표명 [여당] 반기문 '보도 자제' 요청 …대망론 잦아들까? 반기문 총장, 국내정치와 선 그어…'대망론' 잠재우나 반기문 공식입장 "국내 정치 아는바 없다"…출마설 일축 "반기문 현상, 과거 안철수 상황과 비슷하면서도 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