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응수 대목장, 국민이 기증한 숭례문 목재 빼돌려"

입력 2014-03-27 08:17 수정 2014-03-28 1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숭례문 복원 공사를 맡았던 신응수 대목장이, 국민들이 기증한 목재를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시공업체 대표와, 문화재청 공무원에게 돈이 전해진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한윤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문을 열자 신응수 대목장이 보관하던 아름드리 나무가 눈에 띕니다.

문화재청이 공급한 금강송입니다.

광화문 복원 공사에 사용돼야 하지만 신 대목장의 개인 창고에서 발견됐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신 씨는 숭례문 복원에 쓰라며 국민이 기증한 나무 154개도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찬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 : 본인이 갖고 있는 적당한 크기의 나무들이 있기 때문에 그 나무를 사용하고 이 나무는 다른 공사에 쓰기 위해 횡령을 한 거죠.]

경복궁 공사비를 부풀려 1억 원을 시공업체 대표 김 모 씨에게 건넨 혐의도 포착됐습니다.

문화재청 공무원 6명은 김 씨로부터 4400만 원을 받은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문화재청은 신 대목장이 금고 이상의 형을 확정받을 경우 중요무형문화재 자격을 해제할 방침입니다.

[윤순호/문화재청 대변인 : 분명히 잘못된 부분이 있고 해서 전체적으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니까요.]

경찰은 뇌물과 횡령 등의 혐의로 신 대목장 등 24명을 입건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파고다어학원 대표 '횡령 사건 무마' 정황 수사 검찰, '공금 횡령' 레슬링협회 전 회장 구속영장 폭행에 보조금 횡령까지…장애인 짓밟은 복지시설 '73억 탈세 혐의'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 혐의 전면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