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김 위원장 만날 것" 잇단 러브콜…북·일 외무상 회담

입력 2018-09-28 07:29

'북핵 위협' 안보 프레임으로 달려온 '아베 시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핵 위협' 안보 프레임으로 달려온 '아베 시대'

[앵커]

일본의 최장수 총리를 노리고 있죠. 아베 총리에게 북핵 문제는 안보 불안 프레임의 단골 메뉴였습니다. 그만큼 일본 국내 정치에서 효과를 톡톡히 누렸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한동안 멈췄던 한반도 비핵화 시계가 다시 빠르게 움직이자 아베 총리는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을 잇따라 요청하고 있습니다. 어제(27일)는 북한과 일본의 외교 장관들이 뉴욕에서 전격적으로 만났습니다.

도쿄 서승욱 특파원이 소식 전해왔습니다.
 

[기자]

NHK를 통해 일본에 생중계된 아베 총리의 뉴욕 기자 회견의 핵심 주제는 북한과 김정은 위원장이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상호 불신의 껍데기를 깨고 김정은 위원장과 마주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전날 한·일정상회담과 유엔총회 연설에 이어 이틀 연속 대북한 러브콜입니다.

현안인 납치문제 해결도 걸려있지만, 남·북·미 3국 간 긴밀하게 이뤄지는 비핵화 논의 구도에서 뒤처질 것을 우려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기자회견 직전에는 고노 다로 외무상이 유엔 본부에서 이용호 외무상과 전격 회동했습니다.

선 채로 잠시 대화를 나눈 지난 8월 아세안지역안보포럼때와는 달리 자리에 앉아 20분간 진행한 제대로 된 회담형식이었습니다.

[고노 다로/일본 외무상 : (이번에 만난 건 단순 접촉이 아니라) 회담입니다. 내용은 이야기 못 합니다.]

유독 일본에 냉랭한 태도를 이어온 북한이 아베 총리의 러브콜을 받아들일지는 북한 비핵화 후속 협상의 진전에 달려있다는 평가입니다.

관련기사

강경화 장관, 뉴욕서 일·중 외교장관과 한반도 문제 집중 논의 아베의 잇따른 '러브콜'…"김정은과 마주볼 것…결정된건 없어" 아베, 작년엔 "파괴자"…올해는 "북 잠재성 풀기 위해 노력" 폼페이오, 김정은 초청 내달 4차 방북…비핵화-종전선언 '빅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