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나와 김정은 관계는 환상적"…중국 책임론 제기

입력 2018-08-30 07: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이 취소되면서 이후, 북한과 미국 간의 움직임에 관심이 더 집중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위원장과의 관계는 지금 환상적이다',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을 미국이 잘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과의 문제가 중국 때문에 어려워지고 있다'고, 중국 책임론을 다시 제기했습니다.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29일 오후 백악관에서 북한 문제에 대해 중국 책임론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난 김정은 위원장과 매우 환상적인 관계를 갖고 있고 북한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북한 문제 중 일부는 중국과 미국의 무역분쟁으로 인해 초래됐다고 본다.]

그러면서 중국과의 무역 문제를 해결해야만 북핵 문제도 진전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난 중국이 미국과 북한 간 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봅니다. 알고 있던 것이긴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습니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없다는 미국 내 비판을 잠재우기 위해 중국에 책임을 떠넘기고, 김 위원장과의 친분은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주 새로 임명된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앞으로 몇주 안에 한반도 관련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거기에 북한이 포함돼 있는지는 아직 모른다고 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대북 정책에 있어 한미 간에 틈새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건 과장된 것이고 현실성이 없다'며 '작은 정책들에 의견차이는 있어도 관계는 매우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건건이 WTO로 가는 G2…중국, 미국에 '160억 관세' 협의 요청 미·중 무역전쟁 협상 재개…환율전쟁 옮겨붙을 가능성도 미중 무역협상 키워드 '위안화'…트럼프 "중국 틀림없이 조작" 미·중 '한반도 빅게임' 막 올랐다…9월 핵-종전선언 빅딜 분수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