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운산 '축구장 9배' 임야 벌목…장마철 '겁나는 산자락'

입력 2018-07-01 20: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장마나 태풍이 올 때 가장 우려되는 것이 바로 산사태죠. 지금 울산의 백운산 근처 주민들은 특히 산사태 걱정이 심각합니다. 한 법인이 목장을 만든다며 나무를 자를 수 없는 임야에서도 나무를 베는 바람에, 상당한 면적이 민둥산이 됐습니다.  

구석찬 기자가 현장을 가봤습니다.
 

[기자]

울산의 젖줄인 태화강 물줄기가 시작되는 백운산 자락입니다.

산 곳곳에는 동강 난 아름드리 나무들이 무더기로 쌓여 있습니다.

이렇게 초목들이 싹둑 잘린 뒤 말라 죽으면서 푸르러야 할 산도 검붉게 변해버렸습니다.

이곳은 40년 전에 목장이었지만 운영이 어려워 지금은 숲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한 법인이 다시 목장을 짓겠다며 68ha를 산 뒤 10ha 크기의 땅에서 나무를 베어냈습니다.

하지만 이 중 6ha는 나무를 자르면 안되는 임야입니다. 축구장 9개 크기입니다.

과거 목장시설이었던 것으로 보이는 건축폐기물도 버려져 있는데요.

1급 발암물질인 석면 슬레이트와 폐가전제품도 눈에 띕니다.

주민들은 산사태가 날 수 있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며 경찰에 수사를 해달라는 진정서를 냈습니다.

[박재경/울산 울주군 선필마을 이장 : (이전에) 집이 한 채 반파됐고 비만 좀 오면 밑에 사는 사람들은 굉장히 불안하죠.]

관할 지자체는 뒤늦게 법인 측에 원상복구 명령을 내리고 현장 안전진단에 들어갔습니다.

법인 측은 임야에는 다시 나무를 심고 개발이 가능한 곳에 목장을 짓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태풍 '쁘라삐룬' 진로 수정…3일 아침 여수 상륙, 영남 통과 '한반도 관통' 태풍 몰려온다…장마전선 만나 큰 피해 우려 장마·태풍 북상…직접 영향권 광주·전남 100∼250mm 폭우 배수로에 쌓이는 흙과 돌…가리왕산, 산사태 대비는 아직 장마에 가리왕산 '긴장감'…빗물에 쓸린 흙·돌 배수로 막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