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회찬 "박근혜 대통령 사퇴하고 대선 내년 봄 치러야"

입력 2016-11-01 11:32 수정 2016-11-01 13:18

"1년4개월짜리 거국내각은 제대로 돌아갈 수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년4개월짜리 거국내각은 제대로 돌아갈 수 없어"

노회찬 "박근혜 대통령 사퇴하고 대선 내년 봄 치러야"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가장 합리적인 방식은 그동안 정의당이 주장해온 바와 같이 대통령이 결단해서 자진사퇴하는 일"이라며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이 말한 뒤 "내년 말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를 내년 봄으로 앞당기고 그때까지 중립적인 선거관리 내각이 선거를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해서 국정공백을 막고 헌법에 의해 나라가 운영되도록 보장하는 것이 그나마 빠른 수습책"이라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정치권의 거국내각 논란에 관해선 "1년4개월짜리 거국중립내각으로 과연 혼란과 국정공백 없이 제대로 돌아가겠냐는 점에서 대단히 의문스럽다"며 "그 사이 대통령이 마음을 달리 먹거나 하게 되면 엄청난 갈등과 파국이 오게 된다"고 거국내각 구성 주장을 비판했다.

심상정 상임대표도 이날 의총에서 "박 대통령 하야를 전제로 한 과도내각을 조속히 구성해 질서 있는 하야, 국정위기관리, 조기대선관리를 맡겨야 한다"며 "이는 헌정중단이 아니다. 헌법이 규정한 헌정수호 절차를 정상적으로 밟는 것"이라고 과도내각 구성을 주장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주도권 의도 vs 국면 전환용…여야 '거국내각' 신경전 검찰, 최순실에 '하루 여유'…변호인은 기자회견 뒤 청평행 정의당, "최순실 즉각 체포하라"…검찰 항의 방문 야, 최순실 사태 공세에 전략적 호흡 조절 나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