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료용 마약류 사고 속출…정부 "취급과정 상시 감시"

입력 2016-04-27 09:39

일반 마약류 범죄 근절 대책도 내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반 마약류 범죄 근절 대책도 내놔

[앵커]

이처럼 의료용 마약류 관련 사고가 잇따르자 정부는 제조와 유통 그리고 폐기 취급 과정 전체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일반 마약류 범죄의 근절을 위한 대책도 함께 내놨습니다.

성문규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에 문제가 된 염산페치딘 등 의료용 마약류 뿐 아니라, 프로포폴과 졸피뎀 등 향정신성의약품도 당국의 관리.감독 대상입니다.

특히 향정신성의약품 과다투약으로 인한 사고는 의료인과 일반인을 가리지 않고 속출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내놓은 모니터링 체계는 생산이나 수입 단계에서 의료용 마약류에 바코드를 부착해 일련번호를 메기고, 마약류가 병원에서 투약되거나 약국에서 판매될 때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자동보고 되도록 한다는 겁니다.

[손문기/식품의약품안전처장 :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 구축과 취급내역 보고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 의무화하겠습니다.]

한 해 마약사범이 만 명을 넘고 적발되는 마약류도 꾸준히 증가하면서 마약류의 국내 유입과 유통 차단을 위한 대책도 강화됩니다.

그동안 인천공항에서 민간업체 자체적으로 실시하던 특송화물 검색은 7월 신설되는 특송물류센터에서 동시에 실시되고, 또 전국 14개 지역에 마약수사를 전담하는 '검경 합동수사반'을 편성해 인터넷과 SNS를 이용한 유통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병원서 새는 의료용 마약…병원장 투약 여부 수사중 인터넷 마약거래 막자…검·경 합동수사반 편성 잠수함·땅굴까지…감시망 피해 기상천외 '마약 밀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