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권 '자녀 취업 특혜' 논란 확산…진상규명 착수

입력 2015-08-19 08: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의원 자녀들의 취업특혜 의혹.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파장이 점점 커지자 여야가 진상조사에 나섰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굳은 표정으로 지도부 회의에 참석한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

로스쿨 출신 아들의 취업 특혜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김태원/새누리당 의원 : 만약에 책임질 일이 있으면, 정치 생명을 거기다 걸겠습니다.]

진상 조사를 자청했고,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바로 사실 확인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논란은 아들이 로스쿨을 나온 후 법원 재판연구원으로 일하다 정부 법무공단에 취직하는 과정에서 불거졌습니다.

법조 경력 5년 이상이던 지원자격이 두 달 만에 바뀐데다, 당시 이사장이던 손범규 전 의원과의 친분 관계에도 의혹의 눈초리가 쏠렸습니다.

현직 판사를 포함해 법조인 570여 명이 채용 절차에 대한 정보 공개를 청구하면서 논란에 불이 붙었습니다.

새정치연합 윤후덕 의원의 딸 채용 청탁 의혹과 관련해선 당 윤리심판원이 진상 규명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일부 변호사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윤 의원은 LG디스플레이 측에 전화한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은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의원 시절 보좌관이 지난달 교수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황 부총리 측은 "4, 5년 전 그만 둬 지원한 사실조차 몰랐다"고 해명했지만, 잇단 채용 특혜 의혹과 맞물려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윤후덕 이어 김태원까지…잇단 자녀 취업 청탁 의혹 [김진·김만흠의 '왜냐면'] 빈번한 취업 청탁, 의원들 인식 부족? 고려시대로의 회귀?…국회의원 자녀 특혜 채용 논란 또 '현대판 로스쿨 음서제'…의원 아들 특혜채용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