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시리아 난민 어린이들, 요르단서 키우는 '꿈'

입력 2018-05-05 21:46 수정 2018-05-09 1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린이날을 맞아 특별한 교실에 가봤습니다. 8년째 내전 중인 시리아 얘기를 여러 번 전해드렸는데 오늘(5일)은 거기에서 탈출한 아이들 얘기입니다. 모든 걸 잃고 남의 나라에 살지만 희망만은 버리지 않았습니다.

시리아 아이들이 있는 요르단 자르카에 손광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시리아 내전으로 발생한 난민은 560만 명이 넘습니다.

수용시설 바깥에 사는 난민은 520만 명으로, 시리아 난민 10명 중 9명이 도시로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요르단 내 전국 200여 개 학교에서는 시리아 학생과 요르단 학생이 교류할 기회를 제공하는 실험이 한창입니다.

교실에서는 특별 활동 수업이 진행 중인데요. 요르단과 시리아 학생들이 함께 모래로 공예품을 만들고 있고요.

이 활동에 들어가는 비용과 준비물은 캐나다 정부와 구호단체인 월드비전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리아를 떠난 지 벌써 6년. 14살 소녀 아비에르는 고향에 있는 가족과 친구에게 전해줄 희망의 메시지로 가득합니다.

[아비에르/시리아 학생 : 제게는 목표가 있어요. 난민을 위한 변호사가 될 거예요. 저도 난민이기 때문에 다른 난민들과 공감할 수 있고, 그들을 대변할 수 있어요.]

요르단 아이들도 시리아 친구에 대한 마음의 벽을 허물었습니다.

[루아/요르단 학생 : 학생회를 만들고 교류하면서 시리아 학생들도 우리의 자매라고 느꼈어요. 그래서 함께 노력하고 다양한 활동을 같이해야 한다고 생각했죠.]

시리아 난민 아이들에게는 어린이날이 따로 없지만, 언젠가 자기 나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은 있습니다.

다음 주 밀착카메라에서는 국내 방송 중 최초로 아즈락 난민캠프 안에서의 삶을 소개합니다. 

(취재지원 : 월드비전)

 

 

관련기사

유럽, 이스라엘 '이란 거짓말론' 역공…"핵합의 타당성 더 커져" "걱정 마, 내가 왔어" 목숨걸고 테러 소식 전한 아프간 기자들 미 국방 "미군, 시리아 평화 오기 전에 철수 원치 않아" "시리아 폭격효과 미미…딴데서 '인간방패'로 화학무기 보호" 반군 꺾으려 병원부터 쳤다…시리아 의료체계 붕괴 '대재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