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조원 재건축 공사 따내려…건설사 '억대 로비 잔치'

입력 2018-12-12 08:01 수정 2018-12-12 13: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강남에서 아파트 재건축 공사를 따내기 위한 건설업체들의 치열한 경쟁, 억대의 로비로 이어졌습니다. 돌고돌아서 결국 집값을 올리게 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죠. 수사를 해온 경찰이 건설사 직원 등 330여명을 검찰로 넘겼습니다.

조보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서초구의 재건축 아파트 단지입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9월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조합원들에게 현금과 명품 가방 등 1억1000만 원 가량의 금품을 제공했습니다.

[A씨/조합원 : 그건 00하고 똑같아. 둘 다 다 치열했어. 둘 다 둘 다.]

10조 원 짜리 공사의 시공사로 선정되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로비를 한 것입니다.

대우건설도 서초구 아파트의 재건축 시공사가 되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2억3000만 원 상당의 뇌물을 건넸습니다.

롯데건설은 서초구와 송파구의 재건축 공사를 따내기 위해 2억 원 가량을 뿌렸습니다.

이들은 계열사의 특급 호텔 숙박권을 주거나, '제안서'를 열어 보라면서 고급 태블릿 PC를 주고 돌려받지 않기도 했습니다.

건설사들은 문제가 생기면 빠져나가기 위해 홍보 대행업체와 계약을 맺고 이들에게 뇌물을 건네게 했습니다.

경찰은 건설사 임직원 22명과 홍보업체 직원 등 모두 334명을 재판에 넘겨 달라며 검찰로 보냈습니다.

경찰은 이같은 뇌물이 결국 사업비 인상을 부추겨 집 값까지 올리게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양진호 "검사 먹일 돈 5천만원"…'검경 로비' 정황 '폭행·엽기 갑질' 양진호, 비자금까지? 형량 가를 혐의는 로비 자금으로 쓴 한유총 회비 일부, '교비'에서 충당 범정부 '생활적폐대책협의회' 구성…유치원·채용 비리 근절 거리로 내몰린 원주민 '극단적 선택'…재개발 비극 '반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