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관진 때도 오늘도…의혹엔 침묵, "정치 보복" 되풀이

입력 2018-01-17 20:25 수정 2018-01-18 00: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힌 건 따지고 보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구속된 작년에도 "정치 보복"이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오늘(17일)은 그 강도가 더 세진 것인데 그때나 지금이나 의혹에 대한 설명이 없는 건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검찰이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을 출국금지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다음날 이명박 전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안보가 엄중한 시기에 적폐청산이란 미명 아래 일어나는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친다"고 썼습니다.

결국 김 전 장관이 구속되자 이 전 대통령은 바레인 출국 직전 카메라 앞에서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지난해 11월 12일) : 감정풀이냐 정치적 보복이냐 이런 의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군의 조직이나 정보기관의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

하지만 김관진 임관빈 등 국방부 정치개입 핵심 피의자들이 잇따라 풀려나고,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연말에는 기류가 좀 바뀌었습니다. 

지난달 18일 참모진들과의 송년모임에선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임하면 된다"고도 말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지난해 12월 18일) : (다스는 누구 거냐 이렇게 묻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건 나한테 물어볼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MB정부 때도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법적 대응을 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국정원 특활비 상납 혐의로 MB정부 실세들이 구속되자 결국 오늘 직접 나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관련기사

MB, 검찰 수사에 "노무현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주장 자택으로 돌아온 MB…긴장 속 입장문 여론 반응 '주시' 숨바꼭질하듯 회의, 입장발표까지…긴박했던 MB의 하루 다스 '120억 비자금' 수사팀, 다스 협력업체 IM 등 압수수색 추미애 "MB, 이제라도 진실 고백해야…꼴사나운 모양새" 김성태 "MB를 법정에 세우려는 정치보복…정치한풀이 정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