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삭제 원본' 제출 안 해…야당 "의혹 해소 미진"

입력 2015-07-27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의 비공개 보고는 참석한 국회 정보위원들의 발언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정보위원들의 전언은 명쾌하지 않았습니다.

[김광진 의원/새정치연합·정보위 : 아무런 근거는 없고 믿어달라고, 실시간 도청도 안 된다. 믿어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 거의 저 안이 교회예요, 교회.]

특히 새정치연합은 국정원이 요구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신경민 의원/새정치연합·정보위 간사 : 완전히 청문회는 물론이고 준청문회도 안 되고, 상임위도 제대로 안 되는 거예요.]

이날 보고의 핵심은 숨진 임모 과장이 삭제한 자료 50여 건. 새누리당 간사가 국정원의 설명을 전했습니다.

[이철우 의원/새누리당·정보위 간사 : (10개는) 대테러, 대북용. 10개는 접수했는데 잘 안 됐네. 31개는 국민 시험용, 실험용.]

야당은 의혹 해소에는 미진하다며 로그파일 원본 등을 계속 요구하고 있지만 자료를 받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정원에는 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야가 '준청문회' 수준의 조사에 합의했지만 애초부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여당] 셀프복원-셀프발표…정보위의 부실한 현안보고 국회 정보위 개회…여야, 국정원 감청 의혹 정면충돌 국정원, 원본 제출없이 "불법사찰 없어"…야 "검증 불가" 국정원 "해킹 의심 스마트폰, 모두 국정원 소유로 실험용" 이병호 국정원장 "내 직을 걸고 불법사찰 한 적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