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때 "권력형 비리 없었다"?…최시중 등 무시한 '궤변'

입력 2018-01-17 2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 나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은 하나하나 따져봐야 할 대목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나 '제2롯데월드' 등과 관련한 수사가 이뤄졌지만 공직자의 '권력형 비리'가 드러난 적은 한번도 없다는 주장도 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찌 보면 궤변이라는 지적이 나올 법합니다. 4대강 수사는 권력형 비리를 파헤친 게 아닌 건설사 담합을 조사하는 것이었고 제2롯데월드 의혹은 수사조차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임기 말에는 최시중, 이상득, 박영준씨 등 최측근들이 줄줄이 구속되거나 법정에 섰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전 대통령 :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가 없었으므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JTBC 취재진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언급한 3건의 수사가 실제 어떻게 시작됐고 끝났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먼저 4대강 수사는 이 전 대통령 임기 중인 2013년 1월 국민권익위원회가 건설사 담합 의혹을 검찰에 수사의뢰하면서 시작됐습니다.

같은 해 5월, 정식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4개월여만에 11개 건설사 임직원 22명을 기소했습니다.

처음부터 권력형 비리 수사가 아니었던 겁니다.

또 2013년 3월 시작된 '자원 외교' 수사는 흐지부지 끝났습니다.
 
의혹의 핵심에 섰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면서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에 적힌 박근혜 정권 인사들의 뇌물 의혹이 더 크게 부각됐습니다.

제2롯데월드의 인허가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는 아예 착수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2016년 롯데그룹 수사 당시 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됐던 이인원 부회장이 자살하면서 수사 동력이 떨어졌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임기 말에는 측근들이 대거 비리 혐의로 줄줄이 구속되거나 재판에 넘겨진 바 있습니다.

저축은행 비리로 친형 이상득 전 의원과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또 파이시티 비리로 정치적 멘토였던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이 구속돼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4년간 국정원장을 지낸 원세훈 전 원장도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돼 아직 수감중입니다.

이 전 대통령이 2011년 공개적으로 언급했던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는 표현은 불과 1년여 만에 무색해졌습니다.

관련기사

MB "검찰수사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대한민국 근간 흔들려" 다스 '120억 비자금' 수사팀, 다스 협력업체 IM 등 압수수색 추미애 "MB, 이제라도 진실 고백해야…꼴사나운 모양새" 김성태 "MB를 법정에 세우려는 정치보복…정치한풀이 정권" 'MB집사' 김백준·'MB청와대' 김진모 '국정원 뇌물' 동시구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