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논란의 5대 사건 '진상' 밝혀질까…조사위 출범 예정

입력 2018-01-16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농민 백남기씨 사망 사건을 포함해 논란이 됐던 사건들을 경찰이 본격적으로 다시 들여다볼 예정입니다. 당시 사건을 지휘했던 고위간부들이 오히려 승승장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진상조사, 더 주목이 됩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지팡이를 짚은 할머니들이 20대 경찰들과 뒤섞입니다.

노인들은 넘어지고 또 끌려나갑니다.

경찰은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 100명을 해산하기 위해 병력 2000명을 투입했습니다.

국제 인권기구인 엠네스티도 과잉 진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밀양 진압에 나선 경찰 가운데 73명이 유공 표창을 받았고 10명은 특별 승진했습니다.

당시 이철성 경남청장은 지금 경찰 수장이 됐습니다.

이번 주말 9주기를 맞는 용산 참사도 무리한 진압 사례로 꼽혀 왔습니다.

농성 시작 하루 만에 진압이 시작됐고 철거민 5명과 특공대원 1명이 숨졌습니다.

경찰의 자체 안전 지침조차 지키지 않은 작전이었지만 아무도 책임지지 않았습니다.

당시 책임자 김석기 서울청장은 국회의원이 됐습니다.

[이충연/용산참사 희생자 유족 : 잘못된 것을 반성하지 않고 조직만 비대해진다면 더 큰 문제를 만들 수 있거든요.]

물대포에 맞아 숨진 백남기 씨 유족들도 말뿐인 사과 뒤 아무도 책임지지 않았다고 비판합니다.
 
[백도라지/고 백남기 씨 장녀 : 본인이 가해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인데, 그 가능성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사권을 가질 수 있느냐… ]

이철성 청장은 "자신을 포함해 지휘부 누구도 진상 조사위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상조사위는 이번 달 말 출범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영상] 청, 권력기관 개편안 발표…"적폐의 철저한 단절·청산" 정부, 검찰·국정원 고강도 개혁 단행…힘 실리는 경찰 문재인 정부 '권력기구 개편' 본격화…국회 논의 관건 커지거나 줄거나…검·경·국정원 '권한' 어떻게 바뀌나 "과거 적폐도 정리"…경찰, '백남기씨 사망' 등 5건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