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화계 황태자' 군림 차은택 뒷배는…박 대통령·최순실·안종범

입력 2016-11-27 16:27

정권 초기인 2014년부터 박 대통령·최순실과 인연 맺어

2015년부터 KT 인사 압력에 포레카 지분강탈 등 엇나간 행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권 초기인 2014년부터 박 대통령·최순실과 인연 맺어

2015년부터 KT 인사 압력에 포레카 지분강탈 등 엇나간 행보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와 함께 국정농단 의혹을 받는 차은택(47)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문화계의 황태자'로 군림할 수 있었던 이유가 검찰 수사를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뒤를 봐주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인사 개입 등 문화계 안팎에서 실세로 행세할 수 있었던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포레카 지분강탈, 박 대통령 "살펴보라" 지시…검찰 "공범이라기엔 증거부족"

27일 차 전 단장의 공소사실에 따르면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 차 전 단장의 인연은 2014년 4월부터 시작됐다.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부터 이들의 인연이 시작됐다는 이야기다.

지난 20일 공개된 최씨에 대한 공소장에는 2015년 1월부터 이들이 포레카 지분강탈 관련 범죄공모를 시작한 것으로 적시됐었다. 그러나 차씨에 대한 공소장에서 최순실-차은택-안종범이 서로 소개받고 관계를 맺기 시작한 시점이 그보다 1년 전이라는 점이 드러난 셈이다.

차 전 단장은 2014년 4월께 고영태씨를 통해 최씨를 소개받았다. 고씨는 최씨의 최측근으로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폭로자다.

이어 4개월 뒤인 2014년 8월, 차 전 단장은 최씨의 도움으로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다.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안 전 수석도 알게 됐다.

이후 차 전 단장과 최씨는 2015년 1월께 광고대행사 포레카 지분을 강제로 넘겨받기로 마음먹고 범행에 착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로 소개를 받은지 8개월 만에 범행을 공모하는 사이로 발전한 것이다.

박 대통령이 이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지만, 검찰은 박 대통령을 공범으로 판단하지 않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포레카 인수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협박하라고 지시했는지는 의문"이라며 "박 대통령을 공범으로 보기에는 증거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부분은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가능할 경우 박 대통령과의 공모 의혹이 사실로 들어날 수 있다.

최씨가 차 전 단장이 포레카의 지분을 빼앗기로 마음 먹은지 한달만에 박 대통령의 지시가 나왔다. 박 대통령은 2015년 2월17일 안 전 수석에게 "포레카가 대기업에 넘어가지 않도록 포스코 권오준 회장과 포레카 김영수 대표를 통해 매각절차를 살펴보라"고 지시했다.

이에 안 전 수석은 권 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포레카 매각절차가 진행 중인데 모스코스가 포레카를 인수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구했으며, 3월초에 김 대표에게도 같은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후 포레카를 인수하려고 했던 컴투게더 한모 대표를 상대로 최씨, 차 전 단장, 송성각 전 원장, 김영수, 김홍탁 대표의 전방위 협박이 시작됐다. 지분을 넘기라는 요구였다.

차 전 단장은 김홍탁 대표에게 "포레카를 인수하려고 하니 김영수 대표를 만나 진행하라"고 요청했고, 김경태 이사에게는 "모스코스가 포스코의 계열회사인 포레카를 인수하려고 하니 김홍탁 대표와 함께 인수 작업을 하라, 실무적은 부분은 김경태가 챙기고, 김홍탁 마스터와 대동하라"고 구체적으로 지시했다.

이에 따라 김영수 대표와 김홍탁 대표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모 호텔 커피숍에서 한 모 대표를 만나 "포스코 최고위층과 청와대 어르신의 지시사항이다"라며 "컴투게더가 포레카를 인수하면 우리가 지분 80%를 가져가겠다"고 강요했다.

이들은 한 대표를 상대로 "(포레카)대표는 김홍탁 대표가 할 것이고 한 사장은 2년간 월급 사장을 하기로 얘기가 되었다"라고 협박했다.

이후 컴투게더가 인수 단독입찰자로 확정되는 등 포레카 인수가 여의치 않자 안 전 수석은 김영수 포레카 대표이사에게 "나를 팔아서라도 지분을 넘겨받아라"고, 최순실씨는 "모스코스가 80%, 컴투게더가 20%이며 조정은 되지 않는다"라고 재차 압박했다.

김경태 이사도 한 대표이사에게 "우리가 지분 80%를 가져가도록 비밀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포레카 매각 자체를 무산시켜 버리겠다"고 협박했다.

결국 컴투게더가 포레카 인수자로 최종 결정되고, 한 대표가 지분을 넘겨주지 않자 최씨는 차 전 단장과 송성각 전 원장을 통해 "한 대표가 이렇게 나오면 세무조사 등을 통해 컴투게더를 없애버린다고 전하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송 전 원장은 한 대표를 불러내 "저쪽에서는 막말로 묻어 버리라는 얘기도 나오고 컴투게더에 세무조사를 해서 없애라고까지 한다"며 "이대로 가면 컴투게더도 없어지고 한 사장 자체가 위험해진다"라고 협박하면서 포레카의 지분 80%를 넘겨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박 대통령, KT 인사압력 플레이그라운드 광고수주 혐의 등 공모

KT에 인사압력을 넣고, 최 씨와 차 전 단장이 설립한 광고대행사가 계약을 수주하는 과정에는 박 대통령도 공모했다.

검찰 조사결과 차 전 단장이 최순실씨에게 측근을 추천하면, 박 대통령이 안 전 수석을 통해 기업에 전달해 압력을 넣는 방식으로 KT에 대한 인사개입이 이뤄졌다.

차 전 단장은 2015년 1월께부터 같은 해 7월께 사이에 최씨에게 대기업 채용 대상자로 지인인 이모씨를 김영수 대표는 배우자인 신모씨를 각각 추천했다.

이들의 추천은 대통령의 지시가 되어 내려왔다. 박 대통령은 2015년 10월 안 전 수석에게 "이씨라는 홍보전문가가 있으니 채용될 수 있도록 KT 황창규 회장에게 연락하고, 신씨도 이씨와 호흡을 맞출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지시했다. 안 전 수석은 이 같은 지시를 그대로 KT 황 회장에게 전달했으며, 황 회장은 이 요구에 응해줬다.

이렇게 측근들이 채용된 이후에도 최씨, 차 전 단장은 다시 박 대통령을 통해 KT 인사에 개입했다.

박 대통령은 안 전 수석에게 "이씨, 신씨의 보직을 KT광고 업무를 총괄하거나 담당하는 직책으로 변경해 주라"고 지시했고, 안 전 수석을 통해 이같은 요구를 전달받은 황 회장은 그대로 들어줬다.

이후 안 전 수석은 올해 2월께 박 대통령으로부터 "플레이그라운드가 KT의 광고대행사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하라"는 지시를 받고, 그 무렵 황 회장과 이모씨에게 전화를 걸어 "VIP 관심사항이다. 플레이그라운드라는 회사가 정부 일을 많이 하니 KT의 신규 광고대행사로 선정해 달라" 취지로 요구했다.

이외에도 차 전 단장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14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만찬 및 문화행사'를 진행하면서 행사용역 중 일부인 영상물제작 부분을 자신이 차명으로 운영중인 엔박스에디트에서 수행토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광고제작사 아프리카픽쳐스 대표이사를 지내면서 배우자인 오모씨를 직원으로 허위로 올리고 10여동안 총 6억4616만2398원의 급여와 상여금 등을 타낸 혐의도 받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차은택 연루' 이동수 KT 전무 사임…KT, 즉시 수리 '광고사 강탈' 차은택 영장…송성각 구속·권오준 소환 [야당] 차은택, 이틀째 검찰조사…'문화 황태자'의 몰락 차은택, "안종범 만난 적 있는 사이"…판도라 상자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