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출마 진로는?…"보수통합 논의 속 결정될 것"

입력 2019-12-26 20:53 수정 2019-12-27 14: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 다음 관심은 역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이죠. 이른바 빅매치라는 이름으로 두 사람의 대결을 예상한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일단 황 대표 측은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했다는 입장입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설은 지난 6월에 나왔습니다.

[김세연/자유한국당 의원 (지난 6월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제 생각에는 종로로 출마하시는 것이 가장 정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황 대표는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만 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지난 6월) : 당이 원하시는 일이라고 하면 무엇이든지 저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당의 입장에서…]

지금까지는 선택지를 좁히지 않았다는 게 측근들의 설명입니다.

당 핵심관계자는 "보수 통합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대표의 거취는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수 통합 논의가 시작돼야 황 대표의 출마가 구체적으로 정해질 것이란 얘기입니다.

달라진 게 있다면 공천 시계가 빨리 돌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당 총선기획단 핵심관계자는 "아무리 늦어도 2월 중순 이전에 대표의 거취가 정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다만 국회 표결에 부쳐질 선거법 개정안은 변수입니다.

비례한국당을 만들게 되면 상징성이 높은 황 대표가 지휘해야 한다는 주장과 동시에 '당 대표가 당을 떠나면 안 된다'는 반대 의견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이낙연 행보에 쏠린 눈…황교안과 종로 대결? 총선 지휘? 차기 총리에 정세균 지명…"적임자" vs "독재 선언" 여당 "공수처법 먼저 처리"…야당 '총리 인준' 연계 시사 후임 인준 늦어질 가능성…이낙연 총리, 총선 출마는? 정세균 첫 출근길…"경제활력 찾는 일이 가장 중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