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수야당, '미투태풍' 호재에 파상공세…역풍 가능성도 경계

입력 2018-03-11 1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치권을 강타한 '미투' 태풍에 대응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전략적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6·13 지방선거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과 동시에 앞으로 석 달 동안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는 신중론이 혼재한 상황이다. 일단 '호재'라고 판단하면서도 역풍이 불 가능성을 경계하는 셈이다.

일단 현재 분위기는 대형 폭로가 더불어민주당에 집중됨에 따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더듬어민주당'이라는 조어까지 만들어 여권의 도덕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고 있다.

특히 여권의 유력 차기 주자였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 정치인 가운데 유일하게 신년 특별사면을 받았던 정봉주 전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 선언 직전 미투 논란에 휩싸이면서 정권 차원의 문제로 몰고 가는 양상이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11일 논평에서 "대한민국 집권세력 전체가 성(性)농단으로 국민적 심판대에 오르게 됐다"면서 "겉과 속이 그토록 다른 이중적 '추문당'이 무슨 염치로 국정농단을 운운하고 적폐청산과 여성인권을 입에 담을 수 있는지 창피하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안 전 지사, 정 전 의원, 민병두 의원,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사건은 가히 엽기적으로 '더듬어 민주당'이라는 비아냥을 받고 추악한 이중성을 드러냈다"면서 "성 평등과 인권을 강조한 민주당의 모습은 위선 정권이고 위선 정담임을 만천하에 보였다"고 주장했다.

성 추문에 오른 유력 정치인의 문제를 개인이 아닌 정권 차원의 문제로 결부시킴으로써 해당 인물들이 연루된 특정 지역이 아니라 선거전 전체의 판을 흔들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그러나 양당은 일단 미투와 선거전이 별개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으로 비칠 경우 동시에 심판대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투는 사회 대변혁의 물결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든 정략적, 정치적 판단과 계산은 하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우리도 한없이 자성하고 성찰의 계기로 삼도록 하고 정쟁으로 가져갈 뜻은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시간이 흐를수록 특정 세력만의 문제가 아니라 여기저기서 튀어나올 가능성이 있다"면서 "정치권 전체도 자정하고 도덕적으로도 자정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매일 양상과 판세가 달라지는, 변화무쌍한 선거전이 이제 막 시작했다는 점에서 지나친 공세는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금은 여권의 유력 후보만 부각돼서 그렇지, 야권 후보도 결정되는 순간 지금과 같은 폭로가 나오지 말라는 법이 없다"면서 "그때는 상대방을 향했던 비판이 자신에게 족쇄가 돼서 돌아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명지대 김형준 교수는 "진보 세력으로서는 적폐청산이라는 선거전의 핵심 프레임이 타격을 받게 됐다"면서 "그러나 미투 운동은 진보와 보수의 진영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보수 진영도 공세를 펼치다가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