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가기록원 참여정부 인사 고발…MB 청와대가 주도"

입력 2018-01-16 08: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008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통령 기록물을 봉하마을로 유출했다며 국가기록원이 관계자들을 고발한 사건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주도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8년 7월 이명박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이 국가기록원에 보낸 고발용 증거자료입니다.

e지원 시스템 보안사고 자체 조사결과를 포함한 135쪽 분량의 방대한 자료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통령기록물을 봉하마을로 유출했다는 논란에 대해 국가기록원이 관계자들을 고발할 수 있도록 제공한 것입니다.

[안병우/국가기록관리혁신 TF 위원장 : 당시 국가기록원이 참여정부 비서관 10명을 고발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TF 조사결과 당시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실 기획관리비서관실이 이 고발을 주도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국가기록관리혁신 TF는 또 지난 2015년 당시 박 모 국가기록원장이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20명의 문제위원을 교체하겠다고 언급한 보고서도 공개했습니다.

일부 직원들이 외부의 진보좌편향 인사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조직을 쇄신하겠다는 내용입니다.

TF측은 국가기록원장이 특정 인사들의 차별과 배제에 관해 보고했다는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국가기록원에 관련자에 대한 수사의뢰를 권고했습니다.

관련기사

"국가기록원도 '블랙리스트' 작성"…전임 원장 수사 의뢰 300억 넘는 국책사업, 기록은 어디로…관리 실태 '엉망' 4대강 등 기록물, 공문도 무시한 채 파기…고의성 의혹도 기록·보관 대신 '폐기 인증샷'…사라진 국책사업 문서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