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남기씨에 물대포 쏜 '초보 경찰'…노후 장비 방치도

입력 2017-06-29 09: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농민 백남기씨 사망 원인을 서울대병원이 병사에서 외인사로 수정을 했죠. 서창석 서울대병원장과 관련한 의혹 등 검찰의 관련 수사도 본격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유족들에 대한 사과로 입장을 바꾼 경찰이 그동안 공개하지 않겠다고 했던 내부 감사보고서를 뒤늦게 법원에 냈습니다. 이에 따르면 백남기씨가 쓰러질 때 물대포를 쐈던 경찰관은 실제 집회현장에 처음 참가했고, 물대포 운용 지침도 그 전날에야 처음 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백남기 씨가 물대포를 맞고 쓰러집니다.

바닥에 누워 있는 백 씨와 도우러 온 시민들에게도 물줄기가 직사로 계속 날아듭니다.

당시 경찰은 물대포 운용 교육과 관리를 충실히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적법한 대응이었다는 겁니다.

그런데 백 씨에게 물대포를 쏜 최모 경장은 행정팀 경리 담당 요원이었습니다.

집회 현장에서 살수차에 탄 건 이날이 처음이었고 물대포 운용 지침도 전날에야 처음 봤습니다.

사람이 숨질 수도 있는 위력의 물대포를 사실상 초보가 운용했던 셈입니다.

경찰이 당시 상황을 조사한 내부 감사 보고서와 관련자 진술서를 뒤늦게 법원에 제출하면서 드러난 사실입니다.

최 씨는 감사에서 "처음부터 원하는 지점에 쏘지는 못하고 살수를 시작한 뒤 근사치를 조정해서 맞추는 편"이라고도 진술했습니다.

또 다른 경찰관은 "살수차에 달린 CCTV가 오래돼 집회 참가자가 넘어진 줄 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경찰이 사람을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노후된 장비를 방치한 채 직사살수를 했다는 겁니다.

당시 상황에서 경찰이 직사살수 자체를 하지 말았어야 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시사타파TV)

관련기사

검, '백남기 의료정보 청 유출' 서창석 원장 고발 수사착수 백남기씨 유족 "경찰 징계 없는 사과는 받을 수 없다" "진상규명·책임자 처벌부터"…'인권 경찰' 향한 쓴소리 감사원, 서울대병원 예비조사…'사망진단서 수정' 전모 밝힐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