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매체, 화웨이 사건 대미 총공세 "배후는 미국"

입력 2018-12-10 11:54

신화통신 "멍완저우 체포, 법과 도리에 모두 맞지 않아"
인민일보 "중국의 정당한 권리 침해 안 돼…심각한 대가 치를 것"
환구시보 "미, 사법수단 남용해 중 국민 겁박…강력한 반격 가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화통신 "멍완저우 체포, 법과 도리에 모두 맞지 않아"
인민일보 "중국의 정당한 권리 침해 안 돼…심각한 대가 치를 것"
환구시보 "미, 사법수단 남용해 중 국민 겁박…강력한 반격 가할 것"

미·중 정상회담으로 조성된 양국 간 화해 분위기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부회장 체포 사건을 계기로 원점으로 돌아오자 중국 주요 매체들이 일제히 미국을 향해 비난을 쏟아내며 총공세에 나섰다.

관영 신화통신과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 등 관영 매체들은 연일 비판 논평을 보도하며 모든 책임이 미국에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신화통신은 10일 '중국 국민의 합법적인 권리는 침해받아서는 안 된다'라는 제목의 논평(論評)을 통해 멍완저우(孟晩舟·46)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부회장) 체포가 중국 국민의 정당한 권리를 침해했다고 비판했다.

통신은 "법률적으로 봤을 때도 멍 부회장은 캐나다 법률을 위반하지 않았다"면서 "캐나다 측은 미국의 일방적인 주장만 듣고, 환승 중인 멍 부회장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이어 "특히 캐나다와 미국은 중국 측에 멍 부회장이 어떤 법률을 위반했는지와 그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다"면서 "게다가 속지(屬地)·속인(屬人)주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캐나다 당국은 멍 부회장을 체포할 권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습관적으로 자국법을 국제법 위에 두고 패권주의적 행태로 온갖 간섭을 하고 있다"며 "캐나다도 국제법은 고려하지 않고, 미국의 지시에 따라 미국의 패권주의 행태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민일보도 사설 격인 종성(鐘聲)을 통해 "중국 국민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익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런 행위는 심각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민일보는 "캐나다는 명확한 이유도 없는 상황에서 무고한 사람을 구류하고, 당사자의 인권을 침해했다"면서 "또 아직 혐의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당사자에게 수갑은 물론이고 족쇄까지 채웠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신문은 이어 "문명국가에서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한지 묻고 싶다"며 "이런 행태는 중국의 의분을 불러일으킨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은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절대로 어떤 일을 마주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서 "누구도 절대로 중국을 얕보거나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강경 민족주의 성향의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이날 사평(社評)에서 이번 사건의 직접적인 집행자는 캐나다지만, 배후에는 미국이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미국은 멍 부회장의 체포 사건을 '독립적인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현재 진행되는 중미 간 무역 협상과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두 사건 사이에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해도 중국은 미국과 캐나다에 지속적인 교섭을 제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어 "미국은 자신들의 사법 수단을 남용해 중국 국민을 겁박했다"면서 "미국과 캐나다가 중국 국민에 대해 악랄한 행위를 한 책임은 절대 피할 수 없을 것이고, 중국은 장차 이에 대해 강력한 반격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백악관 "트럼프 '화웨이 사태' 사전에 몰랐다"…연일 선긋기 중국 해커적발·미국 제품불매…'화웨이사태'이후 미중관계 또 먹구름 휴전 약속 날 '화웨이 사태'…"미-중 기술전쟁으로 확전" 화웨이 '악재'에 뉴욕증시 하락…"불확실성 불안 커져" 캐나다 "'미국 요구'로 중국 화웨이 창업주 딸 체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