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포항 여진' 1년 추적…움직임 없던 단층도 '활성화'

입력 2018-11-13 09: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이맘때 있었던 경북 포항 지진으로 이런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법안들이 발의됐지만 단 1개만 통과됐다는 소식 앞서 들으셨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1년 동안 이곳에서 이어진 여진을 연구한 조사 결과가 하나 있어서 전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그동안 3000번이 넘는 여진이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지진이 난 위치가 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땅이 갈라지며 주차된 차량이 심하게 흔들립니다.

지난해 11월 15일 규모 5.4의 지진으로 경북 포항 일대의 건물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이진한 고려대 교수와 김광희 부산대 교수팀은 인근에 설치한 지진계 12대로 여진을 추적했습니다.

조사 결과, 포항 지진 이후 지난달 말까지 발생한 여진은 모두 3400여 회 입니다.

이중 규모 2.0 이상의 여진만 100회에 달했습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여진의 발생 위치가 달라진 양상이 포착됐습니다.

기존 포항 지진을 일으킨 북북동 방향의 단층이었습니다.

그런데 서북서 방향의 또 다른 단층에서 지진이 발생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동안 움직임이 없던 단층입니다.

포항 여진 가운데 가장 큰 규모였던 규모 4.6의 지진도 이 단층이 일으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진한/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 새로운 방향의 단층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상당히 특이한 경우인데 포항 지진을 일으킨 단층이 이 단층에 영향을 준 거고…]

해당 연구진은 지열발전소 개발이 포항 지진에 끼친 영향도 추가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이정회)

관련기사

포항 지진 1년…13일 정부·중앙기관 지진대비태세 점검 훈련 북한 옹진 앞바다 두 차례 지진…"백령도 지진동 감지" 수능일 오전 대중교통 늘린다…건물 안정성 따져 시험장 배치 원전사고 대비 병원 '의료진 배치' 보니…절반이 낙제점 서울교통공사, 수천억 지하철 내진 공사 '엉터리' 진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