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세월호 수사' 외압 의혹…커지는 '재수사 목소리'

입력 2017-05-29 2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병우 전 민정수석 뿐 아니라 2014년 당시 법무부장관이던 황교안 전 총리도 '세월호 수사 외압'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습니다. 청와대와 법무부가 어떤 식으로 세월호 수사에 압력을 가했는지 재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먼저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4년 10월, 검찰의 세월호 참사 수사팀은 구조에 실패했던 해경 123정장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구속해 재판에 넘겼습니다.

당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수사를 방해한 장본인으로 지목됐지만, 최근 검찰의 우병우 수사팀은 이를 무혐의 처리하고 수사를 끝냈습니다.

그런데 우 전 수석뿐 아니라 당시 황교안 법무부장관도 수사에 외압을 넣는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황교안 당시 장관이 김주현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을 통해 업무상 과실치사 적용을 못하도록 대검찰청과 세월호 수사팀을 압박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결국 수사팀 뜻대로 해경 123정장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기소하자, 황 전 장관은 한달 여 뒤에 수사팀을 지휘한 변찬우 당시 광주지검장을 불러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변 전 지검장은 황 전 장관의 질타를 받은 뒤 두 달 여가 지나 후배 기수가 맡고 있던 대검 강력부장으로 이동했습니다.

당시 황교안 장관과 법무부가 세월호 수사팀에 압력을 가했는지 재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계속 제기된 '세월호 부실 수사' 의혹…그리고 검찰 개혁 [단독] 황교안, '국정농단 증거' 기록물 수 만건 '밀봉' 윤석열의 서울중앙지검, '세월호 수사방해 의혹' 첫 타깃 첫걸음부터 세월호 재조사 지시…진상규명 강력 의지 "이제서야 봄 햇살을…" 세월호 가족들 재조사 환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