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매티스 내보낸 트럼프, 연일 '방위비' 압박…협상 결렬

입력 2018-12-26 20:22 수정 2018-12-26 22:44

연이틀 "부유한 동맹국 보조금 지급은 문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연이틀 "부유한 동맹국 보조금 지급은 문제"

[앵커]

'미국은 부유한 국가의 군대에 실질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이용만 당하고 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트위터에 올린 글입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한마디 더 붙이기도 했습니다. 매티스 장관은 이것을 문제로 보지 않았지만 나는 문제로 보고 고쳐나가고 있다. '한국'이라고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지금 방위비 분담금 협상 중인 우리 정부로서는 압박을 느낄 수 밖에 없는 내용이죠. 이런 가운데 미국 측이 우리 정부에 분담금을 1.5배는 더 내야한다 이렇게 주장하면서 결국 올해 최종 협상은 결렬됐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크리스마스를 맞아 해외 파병 장병들과 화상통화를 하던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방위비 얘기를 꺼냈습니다.

"우리가 불이익을 보면서 부자 나라들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를 원치 않는다"고 했습니다.

"아무도 이런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며 "그래서 나는 다른 대통령들과 좀 다르다"고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서도 방위비 문제를 강하게 지적했습니다.

미국은 매우 부유한 동맹국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매티스 장관은 이것을 문제로 보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매티스의 조기 경질을 정당화하면서 미국이 더이상 불이익을 감수하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한 것입니다.

동맹국에 미군 주둔 문제를 비용의 관점에서 접근해온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견제장치가 사라진 구도입니다.

뉴욕타임스는 "1월부터 보잉사 출신의 패트릭 섀너핸 부장관이 국방장관을 대행하며 국방부를 더욱 회사처럼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가 새해부터 본격화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방위비 문제를 주한미군 문제나 자동차 관세 등 무역이슈로까지 전선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불이익보며 부자나라 보조금 안돼"…방위비분담 또 압박 트럼프 "부자나라 군대에 보조금, 고칠 것"…방위비압박 커지나 트럼프 "미군 해외 주둔은 돈 낭비"…한반도 영향 미칠까 '동맹중시' 매티스 미 국방 퇴장, 한미동맹·대북정책 영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