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성공단 정상화" 경협 구체화됐지만…관건은 '대북 제재'

입력 2018-09-19 21:24 수정 2018-09-20 0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9일) 두 정상은 '경제협력'에 대한 의지도 다시 확인 했습니다. 멈춰있는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정상화'한다는 내용이 공동선언문에 실렸고 '경제 특구'도 만들자고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비핵화 전까지는 제재를 풀 수 없다는 입장이라 언제 실현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이 조성되는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의 정상화도 이뤄질 것입니다.]

서해에는 경제공동특구, 동해에는 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내용도 공동선언문에 적혔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라는 단서가 붙어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물자와 자금이 북에 들어가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위반이기 때문입니다.

4·27 판문점 선언에서 이미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기로 했지만, 이 때문에 아직 첫 삽을 뜨지 못했습니다.

이번에 진전된 비핵화 성과를 가지고 정부가 대북제재를 완화하기 위해 뛸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오늘 오전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17명의 경제인 수행단은, 조선인민군 112호 양묘장을 찾았습니다.

묘목을 기르는 이곳은 김정은 위원장의 집중적인 투자로 재작년 문을 열었습니다.  

대북 제재와 상관이 없는 산림사업은 남북이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후 경제계 인사들은 올해 50주년을 맞은 평양교원대학을 방문해 북한의 교사들을 양성하는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영상취재 : 평양 공동 영상 취재단)

 

 

관련기사

청 "이재용 방북, 북 요청 없었다…우리가 요청해 이뤄져" '경협' 강조한 북 경제 사령탑…이재용 부회장 등 만나 이재용 "한민족 느껴"…북 경제사령탑 만난 총수들 '말말말' [평양정상회담] 이재용-김현철의 기내 대화…어떤 얘기 오갔을까 [평양정상회담] 이재용 등 만나는 리룡남은 北대외경협 '실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