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킹크랩' 개발자 조사…드루킹 일당 '돈줄' 추궁

입력 2018-07-01 20:45 수정 2018-07-01 22: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드루킹 댓글 조작을 수사 중인 특검팀이 핵심 측근인 서유기 박모 씨를 조사했습니다. 박 씨는 조회 수를 자동으로 올리는 시스템, '킹크랩'을 같이 개발한 인물입니다. 특검은 박 씨에게 일당이 쓴 자금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캐물었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팀이 소환한 서유기 박모씨는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참여한 핵심 인물입니다.

네이버 기사에 달린 댓글 1만 6000여 개를 조작한 혐의로 드루킹 김모씨 등 3명과 함께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박씨를 상대로 전날 불러서 조사한 드루킹의 진술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드루킹이 옥중 편지 등에서 주장한 대로 김경수 경남 도지사를 상대로 킹크랩 시연을 했는 지 여부 등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박씨가 한해 11억 원에 달하는 드루킹 일당의 '인터넷 카페' 운영 자금에 대해서 잘 아는 것으로 보고 출처도 캐물었습니다.

박씨는 이 카페의 자금줄로 지목된 수제 비누 제작업체의 대표였습니다.

이틀 사이에 드루킹과 서유기를 잇달아 조사한 특검은 이들의 진술을 토대로 추가 소환자 선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특검팀, 드루킹 2차 소환 조사…압수수색 증거물도 분석 특검 '소환 1호'는 드루킹…카페 '핵심' 두 변호사도 추가 입건 '드루킹 댓글 조작' 특검 수사 착수…"송인배 인사 영향 없다" 최장 90일 '드루킹 특검' 수사 개시…첫 강제수사 대상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