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진모 구속…'민간인 사찰 입막음' 때 민정 권재진 주목

입력 2018-01-17 2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간인 사찰 폭로를 막기 위해 국정원 특수활동비 5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구속되면서 의혹은 당시 민정수석이던 권재진 전 법무장관을 향하고 있습니다. 권 전 장관은 부실 수사 지적이 나왔던 검찰의 민간인 사찰 재수사 때 법무장관이기도 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민간인 사찰 폭로를 막는데 두 명의 민정수석실 비서관이 개입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구속된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은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 5000만원을 받는 과정에 장석명 전 공직기강비서관은
2011년 4월 이 돈을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전달하는데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민정수석실 소속 두 명의 비서관이 동시에 움직인 것으로 미뤄 윗선의 지시가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직속 상관인 당시 민정수석은 역시 MB의 측근인 권재진씨입니다.

권 전 수석은 2012년 3월 검찰의 민간인 사찰 재수사 당시에는 법무장관을 맡기도 했습니다.

장 전 주무관의 청와대 개입 폭로로 이어진 검찰의 재수사는 흐지부지되면서 '부실 수사'란 비판을 받았습니다.

[송찬엽/당시 중앙지검 1차장(2012년 6월) : 구체적으로 민간인 사찰과 관련하여 대통령실장 등에게 보고됐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장 전 주무관이 받은 5000만원의 출처 확인은 당시 수사의 핵심 내용이었지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권 전 장관은 민정수석실의 회유와 검찰의 부실 수사 의혹 모두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인 겁니다.

구속된 김진모 전 비서관의 윗선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권 전 장관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