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대북 제재·대화 병행' 공감대…주도권 확보 성과

입력 2017-07-01 20:25 수정 2017-07-01 23:09

양국 정상 "한반도 비핵화 목표 평화적으로 달성"
문 대통령 "도발엔 강력 대응…대화도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양국 정상 "한반도 비핵화 목표 평화적으로 달성"
문 대통령 "도발엔 강력 대응…대화도 필요"

[앵커]

우리 시간으로 오늘(1일) 새벽에 한·미 정상 회담이 열렸습니다. 오늘 회담의 성과 무엇보다 우리 정부가 북한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겁니다. 최근 북한과의 대화 자체를 부정하던 게 트럼프 정부였죠. 트럼프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에 긍정적인 제스처를 취하면서 남북간 직접 대화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담도 적지않이 떠안게 됐습니다. 미국은 한미 FTA 재협상 또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했습니다. 모두 트럼프의 희망사항이었는데 공식화된 겁니다.

첫 소식은 워싱턴에서 이성대 기자입니다.

[기자]

양 정상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평화적 방법으로 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대한 제재는 외교적 수단이라며 올바른 여건하에선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른바 '최고의 압박'을 대북 기조로 삼아왔으나, 이는 군사적 해법이 아닌 외교적 수단이란 점을 더욱 분명히 한겁니다.

문재인 정부가 견지해온 제재와 대화 병행 해법에 공감대를 형성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우리 두정상은 제재와 대화를 활용한 단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북핵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주의 사안 등에 대해 남북간 대화를 재개하려는 문 대통령의 열망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주도적 역할론을 설득했다는 평이 나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오전 열린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CSIS 초청 만찬에서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해야 하지만 동시에 김정은 위원장과 대화도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대화 방식과 대화에 필요한 구체적인 여건을 어떻게 만들지는 양국간 고위급 전략협의체를 구성해 협의하기로 한만큼, 앞으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한·미 정상 "북핵 압박과 대화 병행"…공동성명 발표 트럼프 "한·미FTA 적자 더 허용 못해"...재협상 시사 문 대통령, 미 의회에 "사드 배치 의구심 버려도 좋다" 트럼프, 문 대통령 환대…'사적공간' 백악관 3층도 소개 미, 백악관 만찬 전 '북 돈줄 창고' 단둥은행 제재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