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군, 황제복무 의혹에 "청탁 없어"…제보자 "강한 의문"

입력 2020-08-12 09:20 수정 2020-08-12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틀전 공군은 이른바 황제 복무 의혹과 관련한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청탁은 없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리면서 처음으로 알린 제보자는 공군의 발표에 강한 의문이 든다고 JTBC에 말했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부대원 A씨는 청탁 정황이 드러났는데 수사 결과에 반영이 안 됐다고 주장합니다.

지난 6월 8일 '황제복무' 논란이 있었던 서울 모 공군부대장은 전직 참모차장인 예비역 중장 B씨를 만났습니다.

이때 B 중장은 해당 부대에 힘들어하는 병사가 있단 취지로 얘기를 했습니다.

B 중장도 "아는 병원장으로부터 들은 얘기를 해당 부대장에게 전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해당 부대장은 이 얘기를 들은 바로 다음 날 '황제복무' 논란의 당사자 최모 상병의 아버지, 즉 최영 전 나이스그룹 부회장을 따로 만났습니다.

부대 밖 카페에서였습니다.

하지만 공군이 발표한 수사 결과에 이런 내용은 담겨있지 않습니다.

A씨는 이 때문에 수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한단 입장입니다.

현재 A씨의 신고로 국민권익위도 이 의혹을 조사 중인 상황.

그런데 A씨 측은 공군이 조사에 제대로 응하지 않고 있다고도 주장합니다.

[김종보/변호사 : (공군이) 국민권익위 조사에 협조하지 않았는데, 시간을 끌면서 무마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공군은 이에 대해 권익위 조사에 성실히 응하고 있다며, 예비역 중장도 직접 조사했으냐 청탁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황제복무 의혹 병사 '무단이탈' 혐의만 적용…군검찰 송치 부대 차원 특혜 없다더니…간부 2명 '뇌물수수 혐의' 입건 "공군 '황제복무 의혹' 부실 감찰"…권익위에 신고 '부모 면담' '무단 외출' 전부 알았으면서…공군 답변은 자녀 '황제 군 복무' 논란 나이스그룹 최영 부회장 사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