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울기 거스른 '피사의 사탑'…"17년간 4㎝ 바로 서"

입력 2018-11-22 21:08 수정 2018-11-22 22: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삐딱하게 기운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 기울기가 심해지면서 붕괴 위험이 지적됐지요. 전문가들이 그동안 열심히 '지반 강화' 작업을 해왔는데 그 결과, 4cm 정도 바로 설 수 있게 됐습니다. 장난스런 관광객들의 인증샷도 넘쳐나고 괴력의 소유자 '슈퍼맨'도 똑바로 세우려 했지요. 처음부터 기운 탑, 즉 '사탑'을 계획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공사 중에 '지반 침하'가 발생했고 결국 탑은 기울어진 채 완공되고 말았는데요. 오히려 그것 때문에 세계적인 명소가 됐지요.

시간을 거슬러 4cm를 바로잡은 피사의 사탑을 이지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피사의 사탑은 높이 56.6m, 무게 1만 4500t의 대리석 건축물입니다.

한쪽으로 계속 쓰러져간 이유는 불균형한 지반의 영향 때문입니다.

이탈리아 언론은 사탑이 지난 17년간 4cm 가량 바로 섰다고 보도했습니다.

탑의 안정성을 조사한 연구팀은 "지반을 안정화한 덕분"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울기가 계속 줄지는 않겠지만 앞으로 최소 200년 동안은 버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했습니다.

피사의 사탑은 800여년 전인 12세기 말 현재 위치인 이탈리아 토스카나주에서 착공됐습니다.

애초 기운 탑으로 지으려했던 것은 아닙니다.

매년 0.5mm씩 기울기 시작했고 결국 탑의 경사 거리는 4.5m에 이르게 됐습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1990년, 붕괴를 우려해 관광객 입장을 전면 금지하고 보강 공사에 돌입했습니다.

강철 케이블로 탑을 고정시키고 기울어진 반대편의 흙을 파내는 식으로 2001년 경사 거리를 4.1m로 약 40cm를 줄였습니다.

이후 17년간 탑을 관찰한 결과 추가로 4cm 더 바로 세워진 것입니다.

연구팀 살바토레 세티스 교수는 "탑이 기울어진 반대쪽 흙을 제거하면서 탑 자체의 무게로 빈 공간을 눌러 조금씩 메워지게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CNN은 "피사의 사탑이 서서히 바로 서면서 기울어진 탑이라는 이름을 거스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이창환)

관련기사

세네갈 바닷가 마을 해일 홍수 피해…지구 온난화 탓 아프간 카불 '성직자 모임 겨냥' 자폭테러…50명 숨져 '보수 허위신고' 곤 닛산차 회장 체포…프랑스 "예의주시" 모두가 모른척할 때…'영국 집단폭행' 유학생 도운 알렉스씨 EU·영국, 브렉시트 협상 초안 합의했지만…가시밭길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