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폼페이오 평양 도착…북미 비핵화 담판 '2라운드' 돌입

입력 2018-07-06 13:34

1박2일 체류하며 북미정상회담 후속협상…김정은 위원장과 면담 예정

'핵 신고 리스트'·'비핵화 시간표' 확보 주력…유해송환 성사 주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박2일 체류하며 북미정상회담 후속협상…김정은 위원장과 면담 예정

'핵 신고 리스트'·'비핵화 시간표' 확보 주력…유해송환 성사 주목

폼페이오 평양 도착…북미 비핵화 담판 '2라운드' 돌입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6·12 북미정상회담 후속협상을 위해 6일 오후 북한 평양에 도착했다.

AFP와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은 폼페이오 장관과 미 국무부 고위 관리, 수행기자 등 방북단 일행을 태운 전용기가 이날 오후 평양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지난 부활절 주말(3월31일∼4월1일)과 5월9일 두 차례 방북했다.

이번 방북은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이행을 위한 구체적 실행 계획을 마련하고 특히 최대 쟁점인 '핵 신고 리스트'와 '비핵화 시간표'와 관련해 북측의 답변을 받아내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7일 오전까지 1박 2일간 머물며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도 예정돼 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기간에 맞춰 북한이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를 미국 측에 인도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번 방북에는 미국 국무부 출입 기자 6명도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경유지인 일본 도쿄 요코타 미군기지에 도착한 뒤 기자들에게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북미정상간 나눈 약속의 세부 내용을 채워 넣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기운(조성)을 기대한다"며 협상에 임하는 각오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번 방북에는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과 알렉스 웡 동아태 부차관보, 판문점 실무회담을 이끈 성 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 앤드루 김 미 중앙정보국(CIA) 코리아임무센터(KMC) 센터장 등이 동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폼페이오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이 더밝은 미래 원한다고 믿어" 폼페이오 평양도착 맞춘듯 미중 '포문'…북미협상엔 어떤 영향 폼페이오, 일 요코타기지 출발 평양행…"완전비핵화 협의 기대" 폼페이오, 오늘 김정은 면담할 듯…유연해진 미국에 북 화답할까 스위스서 김정은-트럼프 다시 만나나…"북, 정상회담 장소 검토"
광고

JTBC 핫클릭